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디어 이슈&트렌드

HOME > 자료실 > 동향자료 > 미디어 이슈&트렌드

「미디어 이슈&트렌드」는 2017년 8월부터 새로 발간되는 방송·미디어 분야 월간 저널입니다. (기존 동향과 전망은 2015년 1월부로 정간되었습니다.)

게시글 지상파 방송사 스마트 미디어 전략의 성과와 전망(10월호)내용
제목 지상파 방송사 스마트 미디어 전략의 성과와 전망(10월호)
작성자 (전문가)방송통신기획팀 작성일 2017.10.23
고유번호 246
조회수 1172
▶ 목차

1. 국내 지상파방송의 현황과 위기

2. 영국 BBC의 창조적 미래 전략(Creative Future Plan)

3. 국내 지방파방송 관련 정책의 한계와 스마트 미디어 전략 부재

4. 플랫폼 관점에서의 지상파방송사 스마트 미디어 전략

5. 푹(pooq)과 SMR의 성과와 의미

▶ 요약

국내 지상파방송은 직접 수신율이 2009년 9.5%에서 2016년 5% 대로 낮아지고, 시청점유율도 2011년 71.9%에서 2015년 58.2%으로 급격히 하락하는 등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사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불신 및 갈등 고조와 지나친 유료방송플랫폼에 의존한 디지털 정책 전환 등의 정책적 한계는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속적인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국의 BBC가 이미 10년 전에 수립한 창조적 미래 전략(Creative Futuer Plan)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BBC는 아이플레이어(iPlayer)를 개발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에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 는 기반으로 마련하고, 혁신적인 온라인 서비스로의 전환을 이루었다. 또, 양질의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이것을 수행할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체질 개선 노력을 기울이는 효과적인 스마트 미디어 전략을 취하였다.

국내에서도 Pooq와 SMR과 같이 스마트 미디어 부문에서 성과를 거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아직 한계점이 있지만, 이러한 변환과 노력은 경쟁적 협력과 구조 개편 등 스마트 미디어 전략차 원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첨부1 지상파_방송사_스마트_미디어_전략의_성과와_전망(10월호).pdf
  • facebook
  • twitter
  • me2day
목록보기

정보관리

담당부서:
방송통신진흥본부>방송통신기획팀
전화번호:
061-350-1429

컨텐츠만족도평가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그래프

퀵메뉴열기

퀵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