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방송 기반 미디어 커머스 현황
3. 규제의 형식과 양상, 그리고 과제
4. 마치며
▶ 요약
방송 시장의 경쟁 그리고 규제 양상을 둘러싼 논쟁의 축이 미디어 커머스를 영역으로 옮아가고 있다. 현재 극적인 해법은 요원해 보인다. 그러나 미디어 커머스 시장이 확대될수록 기존 방송 기반 커머스 사업자(홈쇼핑방송) 간 갈등과 형평성 논쟁은 물론 방송 외 오픈 마켓의 미디어 커머스 사업자들과 새로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 글은 방송에 토대를 둔 미디어 커머스 관련 논의가 비록 해묵은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여정에 기여하기 위해 규제 관점에서 논란이 되는 사안들을 짚어봤다. 홈쇼핑 사업자 간 그리고 홈쇼핑 사업자와 오픈 마켓 미디어 커머스 사업자 간 일고 있는 논쟁과 그 해법에 대한 적극적 논의를 촉구하는 것을 골자로 이 글은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