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

작성자 : ESG성과관리팀작성일 : 2023-03-30 10:41654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KCA,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생활환경 전반의 전자파를 직접·쉽게 측정 해 볼 수 있는 “소형 전자파 측정기 대여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최근 이동통신 기지국 및 생활공간 전자파 세기 측정 요청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이 원하는 장소(공간) 어디에서든 전자파 세기를 직접 측정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시행한다.

○ 본 서비스에 제공되는 측정기는 전원만 공급하면 주변에 설치 된 이동통신 기지국(3G, 4G, 5G) 대역 및 WiFi 대역의 전자파 세기를 자동으로 실시간 측정 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측정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 KCA에서 자체개발한 본 측정기는 국제표준(ITU)에서 제시한 국제기준을 적용하여 높은 측정 신뢰도를 가지며, ’22년부터 지금까지 2,000여명이 넘게 본 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전자파 불안 및 인식도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서비스는 연중 상시, 일반 국민 누구나 KCA ‘전자파 안전정보’ 누리집(emf.kca.kr)를 통해 신청·접수 가능하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측정기는 소독과 방역 후 비대면 택배로 전달하여 1주일 동안 무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 또한, KCA 전자파안전정보센터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측정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체보호기준을 초과 할 경우 정밀측정을 제공하고 필요시 전자파 노출 저감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 정한근 KCA 원장은 “국민의 전자파 우려와 관심을 반영하여 다양한 생활·산업환경의 전자파 안전 확인 및 국민 체감형서비스를 확대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국민 전자파 불안감 경감, 갈등예방 등 이해소통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