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사람들
최원석 선임, ‘귀인’이 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다!
인터뷰 ㅣ 인포유앤컴퍼니 최원석 선임
깊고 진한 소회 바쁘고 빠르게 지나간 2년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big data & data analysis, 인포유앤컴퍼니 미래전략그룹 최원석입니다. 원래 대기업을 다니다가 저희 회사로 옮긴지는 1년정도 된 것 같아요. 아직도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Q
현재 회사에서 무슨 일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저는 당사의 admin 업무와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Mixed Reality 부분은 아직 생소한 고객사가 많아 마케팅적 측면에서 상당한 고민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Q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시는 걸로 아는데 어떤 사업을 함께 하시나요?
저희는 인포유앤컴퍼니는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 사업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관련 기술자격인 MRPP(Mixed Reality Partner Program) 및 DMP(Mixed Reality Distribute Manager Partner)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MS의 홀로렌즈2 장비 판매 및 Mixed Reality 솔루션을 사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마이크로소프트 인증을 받은 회사가 3곳 밖에 없어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웃음)
깊고 진한 소회 바쁘고 빠르게 지나간 2년
▲Hololens 2, 출처: 인포유앤컴퍼니▲
Q
글로벌 대기업과 협업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저희 인포유앤컴퍼니는 항상 지속해서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여왔어요. 그렇기에 당사 자체솔루션인 Brain Portal과 Meta solution을 개발 및 서비스할 수 있었고, Microsoft 사와 긴밀한 협력도 가능했다고 생각됩니다.
Q
메타버스 관련으로 관심이 많았었나요?
먼저 메타버스는 많은 업계에서 핫한 키워드로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각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정의하고 비즈니스를 만들고 또 뷰포인트가 너무나 다양하죠. 예를 들어 게임업계, 일반 커뮤니케이션 업체 등 산업적 측면에서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뷰포인트’가 다양해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들이 위와 같은 부분들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일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메타버스 부분으로 관심이 많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Q
회사의 자랑거리 TOP3!
저희 인포유앤컴퍼니는 국내 최초로 MRPP Silver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Microsoft와 홀로렌즈 사업을 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Mixed Reality의 자체 솔루션인 Meta-call 출시를 시작으로 Meta-Meeting, Meta-flow, Meta 솔루션을 출시 및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메타 솔루션은 WebRTC 및 Spectator View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Mixed Reality 환경에서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제조산업은 물론, 혼합현실 교육용 플랫폼 출시에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나는 회사에서 어떤 직원인지?
저희 회사는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있어요. 프로젝트 리더처럼 주도적으로 일을 진행하기도 하고, 때로는 순수한 신입처럼 일을 협업하며 진행하기도 하는 등 여러 각도에서 업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가 영화 ‘신과함께’를 참 감명 깊게 봤었어요. 영화에서 “귀인이에요! 귀인이에요 귀인”이라는 대사가 있는데 저도 최고의 직원이라고 기억해주셨으면 좋겠네요. (하하)
Q
내 성격의 장단점
장점이 되기도 하고 때론 다른 측면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마음에 잘 담아두지 않는 편입니다. 업무 살필 때나 사람관계에서나 신경 쓰면 힘들 때가 많았던 경험이 있어 평소 사람들 말을 마음에 잘 담아두지 않아요.
깊고 진한 소회 바쁘고 빠르게 지나간 2년
Q
업무를 진행하며 가장 기억에 남은 일
당사는 Hololens2 제품 및 메타버스 솔루션 외에 고객들에게 MR 교육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금융사의 MR 교육 지원을 나갔던 적이 있었어요. Microsoft와 협업하며 실제 홀로렌즈 제품을 사용할 다수의 고객을 직접 만나보고 그분들의 의견을 조금 더 가까이 들을 수 있었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취업 준비는 어떻게 했는지?
취업 준비는 면접 위주로 준비했어요. 요새 서류 부분에서 워낙 훌륭한 분들이 많아 실제로 그 서류 내용을 어떻게 어필하는지 그 부분에 중점을 맞춰 취업 준비를 했던 것 같네요. 흥분하지 않고 차분하게 자신의 말을 이어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회사에 다니며 가장 필요한 점은?
일하면서 co-work를 진행할 수 있는 동료가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아무래도 일로 힘들 때 같은 팀원만큼 의지 되는 것 또한 없기 때문입니다.
Q
퇴근 후에 주로 무엇을 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지?
퇴근 후에 주로 헬스나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어요. 모든 직장인에게 공통으로 해당하는 부분이겠지만 기초 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업무를 담당하기 힘들 때도 있죠. 그래서 체력관리에 힘쓰는 편이에요.
Q
앞으로의 목표
저희 인포유앤컴퍼니는 혼합현실 외 빅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 사업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혼합현실뿐만 아니라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사업에서도 국내 최고의 admin, 마케터가 되고 싶어요.
Q
ICT Industry Hot Clips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저희가 단순히 메타버스를 키워드가 아닌 좀 더 확장성을 가지고 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나 가상현실에서의 하나의 경제가치를 만드는 부분처럼요. 메타버스는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도 현실과 적응할 수 있는 것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단어적 의미에 너무 매몰되지 않고 그 컨셉에 집중한다면 분명 메타버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