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사람들
같이 재미있게 개발하며 AIoT의 대중화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김준형 책임
인터뷰 ㅣ 심플랫폼 서비스개발팀 김준형 책임
깊고 진한 소회 바쁘고 빠르게 지나간 2년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심플랫폼 서비스개발팀 김준형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심플랫폼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클라우드 서비스 프론트엔드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로 하여금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을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심플랫폼을 대표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의 대표 서비스는 ‘누비슨(Nubison) AIoT 서비스’입니다. AIoT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합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저희 누비슨 AIoT 서비스는 산업 현장에서 수집되는 데이터, 즉 산업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산업용 AIoT를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처 : 심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출처 : 심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Q
누비슨’의 활용 분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희 누비슨 AIoT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설비, 장비 등에 대해 품질 최적화, 고장 예측, 지능화 서비스 등을 손쉽게 제공하실 수 있는데요, 주요 산업 분야로는 제조, 물류, 인프라, 공공 그리고 헬스케어 분야에서 저희 서비스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Q
AI, IoT 등 ICT분야에 관심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바둑은 잘 모르지만, 알파고와 이세돌의 경기를 보면서 AI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문득 최소 1달, 또는 몇 년 동안 쌓여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머신 러닝을 통해 일정한 패턴을 발견할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패턴을 사용자가 볼 수 있다면 어떨까? 라는 상상을 하면서 흥미를 가지고 되었습니다.
Q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 TOP3를 소개한다면?
우수한 개발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우리 임직원들이 가장 큰 자랑거리인 것 같고요, 두 번째로는 산업용 AIoT 분야에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장관 표창을 여러 개 받을 만큼 기술적 차별성을 가진 기업이라는 점이 자랑거리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업계 최초로 ISO 인증을 받은 기업이라는 점을 꼽고 싶네요.
Q
업무를 진행하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AI 이미지 판독을 통해 공장에서 납품하는 물품 중 하자 있는 물품을 미리 파악해서 저희 서비스 덕을 많이 보았다며 칭찬해주신 어떤 공장 사장님이 기억나네요.
Q
책임님은 회사에서 어떤 직원이신가요?
서비스 개발을 초창기부터 진행해 오며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같이 협업하는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때까지 무리 없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로 같이 협업하여 재미있게 개발을 같이할 수 있는 직원으로 기억되고 싶네요.
Q
심플랫폼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개발자로서 갖춰야 할 역량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어울려서 재미있게 개발할 수 있는 분이라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IoT는 좀 알겠는데… AIoT는 무엇인가요? 라며 질문해 주시는 일반 사용자분들도 많으세요. IoT 플랫폼 서비스를 토대로 자사 AI 솔루션들이 활성화되고 보편화 되어 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가볍게(?) AIoT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습니다.
(출처 : 심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출처 : 심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Q
ICT산업 Hot Clips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저희 심플랫폼의 ‘누비슨(Nubison) AIoT 서비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우리나라 모든 기업이 쉽고 편하게 산업용 AIo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