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사람들
로봇으로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인터뷰 ㅣ 로보테크 정재윤 연구원
image1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로보테크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원 정재윤입니다.
Q
로보테크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주로 자동화 시스템 장비나 산업용 로봇을 제작 공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 라인이나 자동차 부품 생산 라인, 반도체 부품 생산 라인 등에 주로 쓰이는 스카라, 다관절 로봇, 데스크탑 로봇 등을 제작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튀김류를 비롯한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100여 종의 음식을 자동 조리할 수 있는 스마트 쿠킹 로봇을 개발하여 서비스 중입니다.
image2
Q
로보테크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현재 로봇제어기 GUI 및 제어기 내부 제어 S/W 관련 프로그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로보테크를 대표하는 기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대표적으로 다축 로봇 제어를 위한 로봇 제어 기술이 있습니다. 기존의 로봇들의 경우 여러 대의 로봇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로봇마다 제어기가 필요했지만, 당사 제어기의 경우 하나의 로봇 제어기로 여러 대의 로봇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여러 로봇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쿠킹로봇의 경우 치킨부터 면(누들), 스프, 탕/찌개 등 여러 음식의 조리를 할 수 있습니다.
image3
Q
로봇 관련 기술에 관심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산업현장이나 여러 곳에서 사용되는 로봇들을 보면서 로봇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Q
우리 회사의 장점 한 가지를 꼽자면?
하나의 제어기로 여러 대의 로봇이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비를 만드는 데 있어서 좀 더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image4
Q
업무를 진행하며 가장 기억에 남은 일 한 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농업현장에서 로봇을 사용하여 과제를 진행했던 적이 있는데, 단순히 산업현장에서만 로봇이 쓰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Q
로보테크에 입사하기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기계 설계, 펌웨어, S/W 프로그래밍 등의 기술에 대한 관련 경험 혹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Q
로봇 기술의 전망은 어떨까요?
현재 산업 현장 내에서 로봇 사용에 대한 수요는 점점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현재는 커피나 치킨 등의 식음료 분야까지 진출해 있고 계속해서 추가적인 수요를 찾기 위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
회사에 다니며 느끼는 점은 무엇인가요?
로봇은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쓰이고 있고, 더 많은 분야에서의 쓰임을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로봇이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매진할 생각입니다.
Q
ICT Hot Clips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앞으로도 계속된 연구개발을 통해 좀 더 나은 로봇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로봇 분야를 다루는 회사 내에서만 알려진 회사이지만 보다 많은 사람이 로보테크라는 회사를 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