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기업이 고객 서비스 개선, 효율성 향상, 사용자 경험 개선의 목적으로 Chat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챗봇으로 활용하고 있다. 24시간 365일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고객 지원 서비스부터, 뉴스, 날씨, 주식 시세 등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레스토랑 예약, 항공편 예약, 제품 주문 처리까지 챗봇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가상 캐릭터, 인터랙티브 AI, 학습 도구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LLM(거대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한 가상 캐릭터가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휴먼을 구현하거나, 개인 일정 관리, 업무 지원, 정보 제공 등을 수행하는 디지털 비서도 가능하다.
감정 상태 모니터링과 상담 서비스도 가능하다. LLM 모델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텍스트 기반 대화를 분석하여 감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감정 변화를 감지하는 ‘감정 상태 모니터링’, 사용자의 대화를 분석하여, 감정적인 문제에 대한 조언이나 치료 방법을 제안하거나, 환자들이 스스로 정신 건강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가 치료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Forefront Chat
GPT-4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도 잘 알려진 채팅형 서비스이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상담할 수 없는 경우,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나
역사상의 위인들과의 대화, 전문가나 연구자와의 지식이나 어드바이스가 가능한 서비스이다. 캐릭터를 선택하여 대화할 수 있으며, 이미지 생성도
가능하다.
숙소 예약, 교통편 예약부터 여행자의 관심사와 일정에 맞게 여행 경로를 제안하고, 관광명소와 맛집 추천 서비스부터, 외국인 관광객과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국어 번역 및 가이드 역할까지 가능하다.
Expedia
2023년 4월 4일, Expedia는 ChatGPT로 구동되는 새로운 인앱 여행 계획 경험의 베타 출시를 발표했다.
Expedia는 최근 ChatGPT 용 플러그인을 구축하여 여행자가 ChatGPT 사이트에서 직접 대화하면서, 채팅을 기반으로 가볼 곳, 머물 곳,
이동 방법, 볼거리뿐 아니라, 항공편, 렌터카, 숙박 추천 플랫폼을 개발했다. AI와 ML(머신러닝)은 호텔 위치, 객실 유형, 날짜 범위, 가격대
등과 같은 126조 개의 변수 중에서 개인화되고 관련성 높은 여행 옵션을 제공한다. 항공편 예약을 위해 Expedia의 종합적인 항공편 데이터인 AI
및 ML을 사용하여 항공가를 과거 가격과 비교하여, 가격 변동을 추적하므로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OpenAI와의 협업은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로, Expedia는 회원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빠르게 진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의사나 간호사가 환자의 증상에 따라 진단을 보조하기 위한 도구나 업무 보조 및 환자와의 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의료진을 도와 환자의 증상과 기록을 기반으로 의사나 간호사에게 진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의료진은 ChatGPT를 통해 추가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의료 논문, 환자 기록 및 검사 결과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환자의 상태를 분석하고 치료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
Alphabet Verily
구글의 모기업인 Alphabet 사의 Verily는 인공지능을 의료 및 생명과학 분야에 활용하여 건강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Verily는 AI를 활용하여 X-ray, MRI 및 CT 스캔과 같은 의료 영상을 해석하여 환자의 건강 상태를 예측하고 유전체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의 질병의 패턴을 탐지하는데 활용된다.
도출된 환자의 데이터와 의료 기록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의료 접근함으로써 건강관리 계획을 제공한다.
ChatGPT는 고객 서비스, 상품 마케팅, 데이터 분석, 보안 강화 등 금융 산업 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금융 시장 동향 분석, 주가 예측, 투자 추천 등 다양한 금융 데이터 분석은 물론, 고객의 금융 상담을 대신하여 투자 전략, 금융 상품 추천 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가상 금융 컨설턴트,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금융 상황에 맞는 상품 추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 서비스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뿐 아니라, 금융 거래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사기나 이상 거래를 탐지하고 예방하는 역할과 금융 거래 시 사용자 인증 및 보안을 강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FinChat
핀챗은 금융 산업을 위해 사용자가 공개 회사 및 투자자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 AI 기반 챗봇 서비스이다. 금융 산업에서 빠르고 정확한 금융
질문에 대한 답변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AI 기반 챗봇 인터페이스로 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Apple, Microsoft,
Amazon, Alphabet 등 유명 기업을 포함하여 750개 이상의 회사에 대한 정보 제공뿐 아니라, 총이익 마진, 생산 및 배송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특정 회사에 대한 특정 지표를 제공한다. 투자자와 분석가가 기업의 재무 상황과 성과 조사를 위한 재무 분석을 할 수 있고, 금융 전문가들이
업계의 추세와 지표 등 실시간 업계 동향 파악을 위한 시각화 데이터 제공으로 금융 전문가에게도 유용한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