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라이브커머스 업계 1위는 네이버다. 지난해 4월 서울시가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6명이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 중 네이버 쇼핑라이브 이용자가 84.1%(중복답변), 카카오 쇼핑라이브가 54.6%, 쿠팡라이브가 47.6%였다. 네이버에 따르면 서비스 시작 이후 지난 6월 말까지 약 3년간 쇼핑 라이브 누적 거래액은 약 1조4000억원, 누적 조회수는 약 30억 뷰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약 2분 길이 숏폼 영상인 '숏클립'을 도입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확장했는데, 그 결과 지난 1분기 대비 2분기 숏클립 참여 판매자 수는 46% 증가했고, 거래액도 68% 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 6월, 쇼핑라이브 큐시트 초안을 상품 특성에 맞게 작성해주는 ‘인공지능(AI) 큐시트 헬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활용하면 1분 안에 판매할 상품의 대본 초안을 생성할 수 있어 판매자들이 더 쉽게 라이브를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다.
YouTube Live는 기업과 콘텐츠 제작자가 팔로워에게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다. 유튜브는 지난해 말 쇼핑탭을 개설하고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시작했고, 올해 6월 한국어판 쇼핑 채널을 공식 개설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유통사나 제조사가 결정했던 크리에이터 선정, 방송 구성 등을 유튜브가 주도하긴 하지만, 자체 판매 창구는 아직 구축되어 있지 않다. 영상 크리에이터나 기업들은 개별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실질적 구매는 링크 연결 등을 통해 개별 e커머스나 자사몰에서 이루어지는 구조이다.
Amazon Live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공급업체가 해당 고객에게 직접 라이브 스트리밍하거나 일괄적으로 방송함으로써 팔로워를 구축하도록 한다. 라이브 스트리밍이 진행되는 동안 디지털 스트리밍 플랫폼에는 팔로워들을 끌어들이고 심지어 그들이 쇼핑 앱에서 알림을 통해 팔로워를 늘리면 시청률을 높이게 된다. 또한, 잠시 방송을 나가도 돌아오도록 장려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기능이 있어 손쉽게 방송에 접근할 수 있다. Amazon Live는 사용자들이 프로필에 신용카드와 주소가 첨부되어 이미 로그인되어 있으므로 "지금 구매"를 클릭하도록 설득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