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검색엔진최적화(SEO) 서비스 시장
동향 및 최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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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cumen Research And Consulting

Acumen Research and Consulting은 최근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rvices 시장 전망, 2022 - 2030"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서비스 시장 규모는 CAGR(연평균성장률) 17.6%로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2,348억 달러에 도달할 예정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 시장의 성장이 서비스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이끌었는지, 대표적 검색 엔진인 구글의 콘텐츠 최적화 모범 사례를 통해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서비스 시장의 변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서비스 시장은 디지털 환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역동적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산업이다. SEO 시장은 비즈니스 온라인 가시성과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범위의 솔루션과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SEO 서비스는 강력한 온라인 존재감을 확립하고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기를 원하는 회사들에 필수 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SEO 서비스 시장의 주요 동인 중 하나는 로컬 검색 최적화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점점 많은 소비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기 위해 모바일 장치에 의존함에 따라, 기업들이 로컬 검색 결과를 위해 최적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SEO 시장의 또 다른 트렌드는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 기술의 통합이다. 이러한 최첨단 기술은 키워드를 분석하고 순위 결정 알고리즘의 정확성, 속도 및 효율성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은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고 온라인 가시성을 향상하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는 SEO 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SEO 서비스 시장은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고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업들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범위의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 로컬 검색 최적화 및 인공 지능 기술 통합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SEO 서비스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SEO 콘텐츠 최적화 전략
출처: 구글

Google 검색 결과에서 위쪽에 있을수록 검색자가 콘텐츠를 클릭할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검색 결과에서 우위에 차지하기 위한 SEO 방안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검색 의도에 맞게 콘텐츠 정렬
‘사용자 의도’라고도 하는 ‘검색 의도’는 모든 검색 쿼리의 목표이다. 검색 의도를 이해하고 만족시키는 것은 구글의 주요 목적이며, 첫 페이지에 위치한 콘텐츠들은 모두 구글의 검색 의도 테스트를 통과한 것이다. 예를 들어 “오트밀 쿠키 만드는 법”이라고 검색했을 때 상위 검색 결과는 동영상이지 오트밀 쿠키를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페이지가 아니다. 구글은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배우기 위한 것이지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글 페이지 1위에 오르려면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출처: Semrush

2. 주요 키워드 활용
기본 키워드는 페이지의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내는 키워드이자 검색량이 가장 높은 키워드이다. 따라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하나의 주요 키워드를 목표로 해야 한다.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기본 키워드를 어디에 사용하는지도 중요하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요 키워드를 페이지 머리에 포함하고 자연어처럼 읽히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타이틀 태그, 메인 헤더, 서론, 페이지의 URL과 같은 요소에 기본 키워드를 추가한다.

3. 매력적인 제목 태그 및 메타 설명 작성
페이지 제목과 메타 설명은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메타 태그 중 하나이다. 제목 태그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나타나는 클릭 가능한 제목이며, 페이지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구글에 신호를 보내게 된다. 제목 태그는 사용자가 결과를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요하며, 검색자가 어떤 결과를 클릭할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된다. 일반적으로 제목 태그는 50~60자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제목 태그는기본 키워드 포함, 검색 의도 일치, 중복된 제목 태그 피하기, 키워드 채우기 피하기, 설명적이지만 간결함 유지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메타 설명이란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메타 태그이다. 메타 태그는 일반적으로 페이지 내용에 대한 요약이 짧고 간결한지 확인해야 한다. 메타 태그는 모든 페이지에 대한 고유한 메타 설명 쓰기, 작업 지향 복사본 사용, 기본 키워드 포함, 검색 의도 일치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출처: Semrush

4. 이미지 최적화
웹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 형식은 JPEG와 PNG이다. JPEG는 사진에 적합하고, PNG는 텍스트, 선, 도면 등을 포함하는 이미지에 적합하다. WebP는 웹 이미지에 탁월한 무손실 및 손실 압축 기능을 제공하는 현대적인 이미지 형식으로, 구글에 따르면 PNG에 비해 26%, JPEG에 비해 34% 크기가 작다. 이미지의 크기는 로딩 시간에 기여를 하므로 페이지 속도는 사용자 경험을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사이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를 압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5. 정기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 10개 페이지 중 약 60%가 3년 이상 된 페이지이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페이지이다.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메타 제목, 설명 등을 최적화한다면 게시물이 상위권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콘텐츠는 청중 및 키워드와 관련이 있으며 문법이나 철자 오류가 없어야 한다. 또한, 다른 기사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한다.

최근 구글이 새로운 검색 기능을 소개하며 웹사이트 소유자들의 콘텐츠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표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러나 SEO 기준에 맞지 않는 거짓 정보나 광고성 정보들이 많아 불만이 커지고 있다. 구글의 포럼 및 소셜 사이트를 색인화하고 AI가 생성한 정보를 가려낼 수 있다면 이러한 불만들은 점차 사라질 것이다.

전 세계에는 약 20억 개의 웹사이트가 존재한다. 그중 내 홈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많은 홈페이지가 그 누구도 보지 않고 방치되곤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나의 콘텐츠가 선택 받기 위해서는 각 검색엔진에 맞는 전략을 짜서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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