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 알리고
ICT 기금사업이란?
ICT기금사업이란? 방송통신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방송통신발전기금과 정보통신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정보통신진흥기금을 재원으로 한 ICT분야의 진흥 및 융복합 신산업 발굴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2023년에 콘텐츠 방송산업 육성기반 구축을위해 수행되고 있는 ICT기금사업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스마트미디어 활성화 지원
스마트미디어 산업의 생태계 기반 조성과 관련 산업 활성화 추진을 위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전국 6개 지역(서울, 경기, 대구, 광주, 경북, 전북)에 스마트미디어센터를 운영하여 디지털미디어 분야 1인·벤처기업의 창업 全주기를 지원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지역 내 미디어 창업이 활성화되고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수IP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신규 아이디어 서비스를 제안하고 선정된 중소벤처 개발사에 서비스 개발 비용을 지원, 상용화 위한 컨소시엄 구성도 지원하여 민간 협업에 기초한 신규 디지털미디어 상용화 서비스 발굴 및 사업기회를 창출하는데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하네요!
#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객관적 품질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알권리 제고 및 사업자의 자발적인 품질투자를 유도하여 고품질 서비스 제공 환경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수행하고 있어요. 유료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18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품질측정을 위한 셋톱박스 수급, 이용자평가단 모집 등 품질측정 환경을 구축하고 사전검증을 실시합니다. 뉴스 등 실시간 채널에 대한 영상체감품질 측정, 콘텐츠 제공 현황에 대한 이용자의 콘텐츠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이용자 평가를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객관적인 품질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은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측정 결과 발표를 통해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품질 투자 및 품질 개선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 디지털사이니지 활성화 지원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각종 정보·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는 품질인증 시험범위 확대를 위한 시험규격 개발과 시험장비를 구축하고 디지털사이니지(HW) 품질인증 시험서비스를 제공하여 해당 제품의 품질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어요. 또한, 디지털사이니지 테스트베드 체험존과 디지털사이니지 솔루션(SW)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관련 협의회 운영 및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산업 의견청취 및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하고 있습니다.
# 방송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수행중인 사업으로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를 적기에, 정확한 통계 자료로 방송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학위 논문 작성, 이슈 보고서 작성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각 기관의 방송산업 관련 지표 작성 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실태조사’등 연구결과 제공에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래 방송시장 예측 모델 개발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들에게도 기초 통계 자료로 제공된다고 하네요.
# 유료방송 가입자 수 조사·검증
특정 유료방송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유료방송사업 전체 가입자 수의 3분의 1을 초과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하는 법률에 따라 정확한 시장점유율 산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는 이를 위해 유료방송사업자 가입자 수의 조사와 검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 사업자들마다 다른 기준으로 산정하던 가입자를, 통일된 기준으로 산정하여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정확하게 산정합니다. 정부에서 공식적인 가입자 통계를 발표함으로써 사업자간 M&A, 대가 산정 등에 정확한 가입자 수 데이터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정부의 정책 수립 등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해당 사업을 통해 사업자간 공정경쟁 환경이 조성되고 소비자의 선택 동향도 파악 가능하다고 합니다.
# 스마트미디어산업 실태조사
최근 방송통신 융합, 유무선 인터넷·스마트 기기 확산 등 스마트 미디어 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데요.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지원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스마트미디어 산업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미디어산업의 주요시장(OTT, 디지털사이니지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시장의 규모 및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여, 향후 해당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시 기초 통계 자료를 제공합니다. 실태조사를 통한 스마트미디어 각 분야의 시장규모 및 경쟁력 파악이 가능해 신유형 미디어에 대한 진흥정책 수립이 가능하겠네요!
#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신유형 스마트 광고를 포함한 국내 광고시장을 매체별/광고유형별로 파악하여 정부, 국회의 정책 의사결정 및 광고회사 등 관련업계의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통계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수행하고 있는데요.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광고매출 및 인력현황을 조사하여 스마트광고를 포함한 국내 광고 산업의 현황 파악, 통계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중인 광고시장 현황을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매체별 진흥규제 정책 수립 시 의사결정 기반자료로 활용가능하다고 하네요.
보다 더 스마트하고 다양한 방송산업의 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ICT 스토리 Ⅳ
ICT 만화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