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디어 이슈&트렌드

HOME > 자료실 > 동향자료 > 미디어 이슈&트렌드

「미디어 이슈&트렌드」는 2017년 8월부터 새로 발간되는 방송·미디어 분야 월간 저널입니다. (기존 동향과 전망은 2015년 1월부로 정간되었습니다.)

게시글 방송 프로그램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의 온도차 RACOI 데이터를 중심으로내용
제목 방송 프로그램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의 온도차 RACOI 데이터를 중심으로
작성자 (트렌드)방송통신기획팀 작성일 2018.12.21
고유번호 358
조회수 372
▶ 목차
1. 들어가며
2. 프로그램 성과의 또 다른 척도 ‘온라인 화제성’
3.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의 관계
3.1. 데이터 조사 기준
3.2. 시청률과 미디어 버즈·시청자 버즈의 관계
3.3. 시청률과 TV VOD, 스마트폰(VOD·실시간) 이용 비교
3.4.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외 성과 비교
4. 결론 및 시사점
4.1. 결론
4.2. 시사점

▶ 요약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 및 시청자의 참여가 증가하고, 인터넷 화제성이 방 송 콘텐츠의 영향력을 판단하는 주요 키워드로 부각되면서, TV 시청률을 보완하는 지표 개발 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기존의 시청률 측정은 고정형 TV를 중심으로 한 양적인 측 정에 머물고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실시간 반응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 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RACOI(방송 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과 온라인 화제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일치 정도를 비교해 보고, 시청률 데이터의 보완 필요성 여부 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첨부1 2018_12월호_트렌드리포트_방송_프로그램_시청률과_온라인_화제성의_온도차(수정).pdf
  • facebook
  • twitter
  • me2day
목록보기

정보관리

담당부서:
방송통신진흥본부>방송통신기획팀
전화번호:
061-350-1429

컨텐츠만족도평가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그래프

퀵메뉴열기

퀵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