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Ⅰ
손쉽게 편집해
한눈에 볼 수 있는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피타그래프 김훈 대표
Language

㈜피타그래프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빅데이터 선도 및 활성화 기반 구축
기업현황 CEO 김훈
업종 S/W 개발 및 플랫폼 구축
설립 연월 2016년 4월 홈페이지 https://www.pythagraph.com/
핵심성과 42만 건의 갱생보호상담 비정형 데이터를 추가 발굴해 AI 플랫폼에 결합 독특한 3차원 DB 구조를 여러 가지 그래프로 표현, 그래프 간 병합·중첩이 가능한 동적시각화 솔루션, 피타그래프 레드 개발
우리가 흔히 빅데이터라 부르는 자료의 분량은 최소 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선 정형화된 도표나 그래프 등이 꼭 필요하다. 또한, 단지 좌표에 수치만 표시하는 게 아니라, 해당 자료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활용성을 고민해야만 효율적 구현이 가능하다.

피타그래프는 방대한 빅데이터 자료의 3차원 시각화 기술을 통해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그래프 간 병합과 중첩이 가능한 동적구현이 가능해 빅데이터 분야에 꼭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무리 금쪽같은 데이터도 유용한 자료로 쓰려면 이와 같은 시각화 작업이 반드시 중요한 법! 빅데이터가 가진 소중한 가치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피타그래프의 기술력과 사업내용에 대해 들여다보자!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피타그래프
빅데이터 산업에서 생산되는 기술과 숫자들은 최종단계에서 시각화를 통해 완성된 의미를 제공하게 된다. 이때 입력이 쉽고 관리가 쉬운 솔루션이어야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하며, 관리방법의 난해함으로 최신 데이터를 시각화로 표현하지 못하면 정보의 경쟁력은 사라진다. 이런 비효율성을 줄여줄 뿐 아니라, 시공간에서 만들어지는 많은 데이터를 보관하고 시각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이다.
수많은 데이터포털 구축의 성공 사례로 기술과 운영능력을 인정받으면서, 관리 편의성, 이용 편의성, 활용 편의성을 고려한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 피타그래프를 만나보았다.
순수한 국내기술 기반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새로운 데이터를 만나게 된다. 이때마다 데이터 보안수준, 이용자관심도, 해석의 관점 등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 < 어떻게 하면 데이터를 보는 사람들이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볼 수 있을까? >, < 다른 그래프와는 어떠한 차이점을 나타내야 하는 것일까? > 등을 고민하며 템플릿 디자인을 고치고 데이터 순서를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시장에 나와 있는 다양한 시각화 툴은 주로 디자인 요소에만 주력하기 때문에 그래프 시각화 후에 활용도가 많이 떨어진다. 하지만 피타그래프의 솔루션은 그래프 여러 개를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합쳐 보거나 겹쳐서 비교해 볼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특히 이러한 통계 비교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려는 통계분석의 본질적 목적을 사용자 중심으로 편리하게 구현해,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피타그래프 레드와 하이퍼맵, 피타닷컴
피타그래프의 주요 기술로는 다음의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다양한 그래프로 표현되고 그래프 간 병합, 중첩이 가능한 동적시각화 솔루션 피타그래프 레드이다. 피타그래프 레드는 독특한 3차원 DB 구조로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수록도 가능하다.
둘째, 하이퍼맵은 기존 행정동이나 지역적인 데이터를 GIS 내 좌표로 점배분하고 공간, 시간적 조건을 바탕으로 원하는 범위를 선택하면 자동 연산해 결과를 제공하는 GIS 기반 빅데이터 솔루션이다.
마지막으로 피타그래프 레드와 하이퍼맵을 실현시켜줄 웹서비스로 데이터를 적재하고 개인 및 기업 간 데이터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그래프검색포털(데이터유통플랫폼) 서비스인 피타닷컴이다. 이를 통해 클릭 한 번에 복수의 그래프를 하나의 그래프로 합치거나 겹쳐서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간대·공간대별로 재정렬할 수 있다. 공간대가 시/군/구 형태인 경우 동별/구별/시별/광역단위별 자동 합계 기능도 제공한다.
피타그래프의 기술력과 위상
피타그래프는 이미 국내 기술특허 4건 및 BM 특허 1건, 일본 기술특허 1건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가 어떻게 쌓여 가는지 데이터가 왜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한 솔루션이기에 지자체나 연차별 데이터를 많이 다루는 기관에 특화되어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기관 중심 데이터 외에 우리 생활과 관련된 일상의 통계들을 간편하게 담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빅데이터 시각화로 사회 안전 향상과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기업
이번에 우수성과로 선정된 사업은 출소자 재범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AI 플랫폼 구축이다. 출소자의 사회부적응으로 인한 재범률 증가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출소자 관련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재범방지 및 사회적응 향상을 이루도록 AI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다. 재범률 감소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사회적 비용 절감, 출소자 및 출소자 가족의 일자리 안정화를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사회의 안전도 향상을 위한 공익적 목적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보유한 주관 및 참여 기관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데이터의 수집과 정제, 가공에 역량을 다했다.
㈜라이프시맨틱스 디지털치료제 ‘라이프레코드’
많은 과제가 사업종료 이후에 쓰지 못하는 시스템으로 전락하는 것에 비해 피타그래프 과제로 이루어진 플랫폼은 사업 이후에도 다양한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전문영역의 각 참여사가 시너지를 내어 기획부터 완성형으로 잘 만든 시스템이라면, 어떤 분야이든 우수한 시스템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다.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들이 항상 가지고 있는 비전은 바로 글로벌 성장이다. 문자와 문화가 다르니 그런 비정형 특성 때문에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피타그래프가 다루는 숫자의 세계는 정형적 특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글로벌화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미니 인터뷰

Q1. 본 사업을 진행하며, 어떤 긍정적인 점이 있으셨나요?
“참여기업에 최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면서도 중간중간 관리 시점을 놓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제 진행에 대한 컨소시엄 참여사 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점이 다른 과제와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발을 맞춰가는 과정이 상당히 흥미로웠고 즐겁게 과제를 진행하여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과 경기대 산학협력단 그리고 이 사업을 잘 관리해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함께 노력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사업의 바탕이 된 기금을 지원해 주신 한국방송통신파진흥원 측에도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
TIME LINE
2016. 4

피타그래프 설립
2019. 4

신한퓨처스랩 5기 선정
2019. 12

벤처기업 등록(기술보증기금)
2020. 1

2019 혁신 DNA기업 선정(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0. 2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2021. 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유지보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유지보수 계약
TOP
◀   이전 글
다음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