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Ⅲ
누구나 전자출판이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SW를
개발하다
씨아이씨소프트(주) 강정현 대표
Language

씨아이씨소프트(주)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 및 기업경쟁력 강화
기업현황 CEO 강정현
업종 정보처리,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및 공급 / 전자상거래업 / 이러닝콘텐츠 개발 및 제공업 / 전자책출판,번역, 관련교육업
설립 연월 2016년 9월 홈페이지 www.cicsoft.co.kr
핵심성과 대구미래교육원, 창원시의 전자책 제작 및 저작도구 도입 계약, 우송대 지능형 철도시스템 교과목 콘텐츠(EPUB3.0) 개발 및 저작도구 도입 계약으로 2020년 1억8천여만 원 매출 달성, 2021년도 예산 확보 특허, GS인증, V&V 인증, 녹색기술 인증 등 각종 인증 획득 및 베트남, 필리핀 해외 유통 채널 확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개인 단말기의 대중화와 다양화로 전자책 소비가 갈수록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전자책은 출판사의 종이책을 그대로 옮겨 담는 데에 머물고 있다.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전자책을 만들고 출판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두 작가가 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게 된다면 어떨까?

씨아이씨소프트는 편리하고 쉬운 위즈위그 방식의 전자책 제작 소프트웨어 Namo Author를 개발해, 세상 누구나 작가가 되고 직접 출판할 수 있는 전자책 분야의 혁명을 일궈 나아가고 있다.
위지위그 방식의 전자책 저작도구 개발 기업
현재 ePUB3.0는 전 세계에서 전자책 국제표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ePUB3.0의 핵심을 이루는 HTML5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제작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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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손쉽게 전자책을 만들고 유통할 수 있는 저작도구가 널리 사용된다면 전자책 출판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는 씨아이씨소프트. 편집 화면이 실제 전자책 페이지에 그대로 반영되는 위지위그(Wysiwyg) 방식 소프트웨어 Namo Author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Namo Author는 클라우드 서비스(SaaS) 기반으로 구축해 사용자가 필요하면 언제 어디서든 저렴한 비용에 콘텐츠 관리, 생성, 편집, 수정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환경을 통해 속도, 보안, 안전성 등 온라인의 각종 제약조건에 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있으며 모자이크처럼 조각을 붙혀나가면 전자책이 된다는 의미로 모자익이라고 명명하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중이다.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전자책
종이를 사용하는 종이책과 인쇄물은 자원의 남용으로 지구 환경을 급속히 파괴하고 있다. 전자책의 보급 및 확산은 무분별한 종이 소비를 줄이는 데에 기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나무를 보호하여 그린 IT기술로도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누구나 전자책을 쉽게 출판할 수만 있다면 독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작가의 저작권 확보 및 보호에도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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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에 비해 단순해 보여도 전자책 제작에는 고도의 전문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아직 대부분의 전자책은 기존의 종이책을 변환하는 수준에만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지금까지의 전자책은 종이책을 단순히 전자화하는 데에 그쳤지만, 멀티미디어와의 상호작용 기능이 포함된다면 종이책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 교육용 서적 등에 보다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에서 먼저 우수성을 인정받은 전자책 저작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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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아이씨소프트의 Namo Author는 세계 최초의 전자책 전용 상용소프트웨어로 우수한 기능을 바탕으로 이미 일본 등 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자책 시장의 빠른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최고의 기술을 확보해 전자책 유통 플랫폼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출처: 2019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산업부&NIPA, 2019
※출처: 2019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산업부&NIPA, 2019
씨아이씨소프트는 개발자의 잦은 이직과 관련 산업에 대한 국내의 낮은 인식을 벗어나 베트남 등에 해외 개발 전초기지를 세워 운영 중이며, 국내 전자책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반기에 전자책 유통 플랫폼을 오픈하고 다양한 전자책 콘텐츠를 확보하여, 세계 최초의 C2C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하여 향후 5년 이내 매출 1천억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공중파 광고와 해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대구미래교육원의 전자책 제작 및 저작도구 도입, 경남 창원시의 구청 업무매뉴얼 전자책 제작 및 저작도구 도입, 4차 산업 선도대학 우송대학교의 지능형 철도시스템 교과목의 ePUB 콘텐츠 개발 및 저작도구 도입 계약 등을 달성하였고 2021년도 사업확대를 위한 다양한 기관과 접촉 중 입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와 기술은 새로운 전자책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였으며 탄소중립이라는 세계적 화두에서 종이책을 대신하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상호작용이 포함된 차세대 전자책 보급으로 자원 남용에 따른 지구환경 파괴를 막고,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책을 제작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표가 큰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TIME LINE
2016. 9

법인설립
2017. 8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소프트웨어(교육부문) 대상 수상
2017. 10

한국저작권위원회 전략 분야 인력양성사업 협약
2019. 2

제18회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기업경쟁력 대상 최우수상 수상
2020. 1

중소벤쳐기업부장관표창
2021. 8

특허등록(전자문서 작성방법, 전자문서 작성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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