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Ⅲ
맞춤형 스마트 안심요양 서비스 개발로
사회적 현안해결
㈜에스씨티 대표이사 서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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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씨티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사회현안 해결지능 정보화
기업현황 CEO 서창성
업종 서비스업
설립 연월 2011년 8월 홈페이지 http://esct.co.kr/
핵심성과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로 요양보호사의 업무 경감, 입소자의 요양 생활 지원, 보호자의 입소자 상태 모니터링 등 요양원 내 스마트 요양 서비스 지원 등 비대면 방문예약, 비대면 영상통화 예약 등의 서비스와 요양지식 라이브러리 챗봇 시스템 개발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며 곳곳에 널리 증가하고 있는 요양시설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 헬스케어 기반 스마트 안심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에스씨티.

코로나19에 취약한 노인 계층 안전을 위한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의 위험 차단과 편의성을 크게 높인 각종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편안한 노후, 안전하고 행복한 요양서비스 운영을 위해 요양시설 종사자와 노인 당사자, 가족 모두에게 편리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로
더 똑똑한 세상을 만드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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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고령화로 요양/간병 서비스의 Needs가 증폭되고 요양, 간병, 돌봄의 수요와 비용이 증가한다. 치매 등 다양한 사회 문제가 대두되며 근골격계업무 증증도 경감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디지털·비대면으로의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기대가 확대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행 및 기준 수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 대응 전략으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 의약·바이오 산업 등 유망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IoT를 활용한 대면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능정보 서비스 확산으로
사회현안을 해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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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씨티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SI 사업, ITO 서비스 사업,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등 최고의 기술력과 솔루션으로 최강의 IT 서비스를 공급하는 전문 기업이다. IC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헬스케어 환경을 제공하고, 산업 현장에는 IoT와 빅데이터를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한다.
노인인구의 비율이 급증함에 따라 사회적 비용의 증가와 더불어 각종 신체적ㆍ심리적 부담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고 체계적인 고령인구의 건강관리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IoT기술 및 디바이스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에스씨티는 직원들의 능력개발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직원 학자금 지원 및 자기계발 비용 지원 등 능력개발을 지원하고 온ㆍ오프라인 교육을 활용한 정기적인 직무별 교육 훈련을 실시한다.
수평적인 조직관계로 자유로운 의사소통 및 편안한 근무 환경을 소정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중소기업 자생력과 근로자 만족도 모두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회사만족도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근로의욕을 고취시킨다.
인공지능을 통한
개인 맞춤형 스마트 헬스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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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고령인구의 건강관리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IoT기술 및 디바이스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라이프 사이클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령인구의 건강 개선을 통해 사회적 의료비 절감과 더불어 시니어 헬스케어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사업에 참여하였다.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하여 요양보호사의 업무 경감, 입소자의 요양 생활 지원, 보호자의 입소자 상태 모니터링 등 요양원 내 스마트 요양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방문예약 서비스, 비대면 영상통화 예약 서비스 등의 비대면 예약서비스를 개발하고 기계독해 엔진 및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요양지식 라이브러리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보호자용 모바일 앱 기능 테스트, 요양일지 모바일 앱기능 테스트, 관리자 웹 기능 테스트 및 기초건강 헬스케어 Data 수집 및 Maphis 전송 정확도와 Maphis 포털 수면 Data 수집 정확도에 대한 KCL 시험인증 성과를 거뒀습니다.”
스마트 안심 요양 서비스 사업은 플랫폼 통합 모델에 대한 효과성을 근거로 기타 만성 질환에 대한 확장성을 확보하였고 중재 치료 전문가 양성 및 디지털 치료기술 관리자 등 신규 직업군 및 고용 창출의 효과를 가져왔다.
스마트 인프라를 통한 지자체와 보건소 등의 유관 기관, 마을건강센터 등 지역사회 건강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기반 스마트 헬스케어의 새로운 시장 창출하였다. 사회적 고립 및 경제적 소외 계층의 최첨단 헬스케어 서비스 지원에 따른 사회적/경제적 비용 감소 효과를 얻었다.
코로나19와 네트워크의 한계를 넘어
멀리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확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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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난관에 부딪치기도 했다. 요양원 방문이 어려워짐에 따라 소통 단절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화상회의 또는 전자 문서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소통하였으며, 불가피하게 요양원 방문 시에는 방호복 착용 및 자가 검사 키트 등을 활용하여 예방조치를 취한 뒤, 방문하였다. 또한 사업 간 요양원 내에 바이러스 방역 코팅을 지원하였다.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서비스 불안정 및 음영지대 발생은 네트워크 케이블 공사 및 유선 네트워크 교체를 통해 서비스를 정상화하였으며 음영지대를 해소하였다.
에스씨티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 동시에 낙상 에어백, 정서 지원 로봇 등 신기술을 적용한 H/W 도입과 ISMP(정보보호체계 인증), 개인정보보호 인증 CSAP(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 등 서비스 인증 획득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서비스의 전국 확대 및 인프라 확대 개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스마트 기저귀를 활용한 대소면 모니터링 서비스, 스마트 밴드를 통한 심박 및 수면 관리 서비스, 요양실 내 공기질 모니터링 및 틸팅매트리스 기반 욕창 방지 서비스, 낙상 모니터링 서비스, 환자 관리에 유용한 태블릿 기반 요양보호사용 앱 서비스 등 다양한 요양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보호자용 모바일 앱 ‘스마트안심요양원’과 보호사용 태블릿 앱, 다양한 헬스케어 기기 등록이 가능하고 공기질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전용 게이트웨이를 개발, 효율적 서비스를 운영한 것이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TIME LINE
2011.

주식회사 에스씨티 설립
2019.

스마트헬스케어 사업부 신설
2020.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스마트안심요양서비스 실증 사업 사업자 선정
2021.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스마트안심요양서비스 실증 사업
2차년도 계속 과제 사업자 선정
바이오메디컬 사업부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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