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Ⅳ
ICT 기금으로 제품화 성공,
우리나라 AI 시장을 주도한다
㈜써로마인드 대표 장하영

㈜써로마인드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내역사업명 개방형 경진대회 플랫폼 구축
기업현황 CEO 장하영
업종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기타 공학 연구개발업
설립 연월 2011년 7월 4일 홈페이지 http://www.surromind.ai/
핵심성과 AutoML 플랫폼을 이용한 솔루션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한 도입 비용 감소 MLOps 플랫폼을 이용한 인공지능 운영을 통한 운영 비용 감소 영상/언어/센서 데이터 기반의 사업분야별 맞춤형 솔루션 제공
산업현장의 맞춤형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보다 쉽고, 빠르고, 정확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는 ㈜써로마인드. 지난 2015년 ㈜써로마인드로보틱스로 시작해 2020년에 현재의 회사명으로 변경한 후 핵심 기술개발을 통해 영상과 소음, 진동 데이터 처리를 위한 딥러닝 분야에서 다수의 국내외 경진대회 수상이력을 보유했으며 국내에서 손꼽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업으로 기술력을 크게 인정받고 있다.
image1
㈜써로마인드는 현재 산업 맞춤형 첨단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으로 가장 먼저 AutoML과 MLOps 기술을 개발해 보편화되는 AI 기술의 효율을 높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써로마인드가 개발한 AutoML과 MLOps 솔루션은 AI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핵심 기술로 인공지능 모델 개발 과정에서 주로 활용된다. 이 솔루션은 불량검사 및 예지보전 작업에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데, 영상의 소음과 진동 데이터를 입력하면 제품의 불량 판정을 비롯해 설비의 이상 징후를 정확히 감지한다. AutoML 솔루션은 설치형 타입으로 올해부터는 클라우드 업체를 통해 독점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AI 시장의 가파른 확대로 기업 성장 기대
첨단 기술력을 인정받은 ㈜써로마인드의 성장 가능성은 앞으로도 매우 높다. 글로벌 IT 산업 리서치 기업인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인공지능 관련 시장은 향후 5년 동안 최소 15% 이상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써로마인드의 포지션인 인공지능 개발‧운영 솔루션 시장은 더욱 높은 25% 이상의 급격한 성장률이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인공지능 도입 기업의 수가 3.6%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써로마인드는 각 기업의 난제를 해결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도입 비중은 앞으로 서서히 증가할 것이라 자신한다.
국내 시장에서 ㈜써로마인드가 자신감을 갖는 이유는 인공지능 관련 우수한 R&D 역량과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써로마인드는 지금껏 NeurIPS를 비롯해 IJCAI, ICCV, ECCV 등 세계 최고 권위있는 인공지능 학회에서 총 9편의 논문을 발표와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한 경험 또한 갖추고 있다. 이론적 성과만이 아닌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와 파트너십을 통해 KT클라우드에 솔루션을 납품하는 등 산업현장에서 실질적인 업력을 쌓아가고 있다.
ICT 기금 참여 이후 매출 127% 증가
㈜써로마인드는 ‘2021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 참가를 계기로 ICT 기금사업에 참여했으며 당당히 경진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써로마인드는 자동차업계가 관심이 높은 소음과 진동 데이터의 수집과 연구에 주력하던 중에 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동안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여러 사정으로 시제품 개발이 지연되던 중,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ICT기금 지원을 받기 시작하면서 ㈜써로마인드는 본격적인 제품개발에 착수할 수 있었다. ICT 기금사업을 통해 ㈜써로마인드가 거둔 성과는 이론으로만 존재했던 첨단 기술을 제품화했다는 것이다.
image2
㈜써로마인드는 사업기간 중 이상탐지 기술을 적용한 소음 및 진동 기반 기계의 진단 모델링 솔루션을 개발해 목표 대비 127%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고, AI국제학회에 기술과 논문을 발표하면서 국내 특허 1건 및 SW등록 2건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 대표상을 수상하고, ‘2021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 출품하는 등 활기찬 기업활동을 벌일 수 있었다.
적재적소의 ICT 수혜로 꾸준한 성장 이어져
이렇듯 ㈜써로마인드가 굵직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적기에 ICT기금을 통한 자금조달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제품개발이 완료되더라도 상품화나 판로 확보 때문에 중소기업에게 적절한 자금 지원은 기술개발보다 더 중요한 사안일 수 있다. 이런 조건 속에서 ㈜써로마인드는 기술 개발을 완료한 이후 ICT 기금사업을 통해 빠른 제품화가 가능했다는 것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의 가장 큰 요인이라 말한다.
㈜써로마인드는 인공지능 시장이 확대될수록 AI의 개발 및 운영의 효율화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기업조직의 디지털 전환 및 민첩성, 회복탄력성, 효율화 등을 위한 양질의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기할 예정이다. 즉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만들어 우리나라 AI산업의 대중화를 이끄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써로마인드의 목표다.
TIME LINE
2015. 07.

㈜써로마인드로보틱스 설립
2016. 12.

2017 NVIDIA Inception Program 선정
2020. 06.

㈜ 써로마인드 사명 변경
2021. 08.

SURROMIND AI Studio 런칭
2021. 09.

인공지능 경진대회 우승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2021. 11.

인공지능 챔피언십 우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2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2021. 12.

‘2021 AI 바우처’ 우수 공급기업 선정
2022. 01.

2022년 100대 인공지능 스타트업 선정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