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Ⅰ
산업재해 예방으로 글로벌 통신 기업으로 도약하다
㈜HHS 한형섭 대표이사

㈜HHS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MEC기반 5G 융합서비스 공공부문 선도적용
기업현황 CEO 한형섭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설립 연월 2016.03 홈페이지 http://www.hhskorea.com/v2/index.html#/
핵심성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본부, LG유플러스와 협력해 제품 실증화 작업 진행 CES2021, CES2022 2년 연속 혁신상 수상 기술보증기금 5억 원 투자금 확보
독자적인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보유
생체신호 처리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관제 시스템
생체신호 처리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관제 시스템
생체신호 처리 및 인공지능 기술 등 미래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인간의 근본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주)HHS. 이는 안전모에 생체신호 처리장치를 탑재하고 근로자의 정보를 관제 서버에 실시간 전송해 관리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 기존의 안전모에 (주)HHS가 독자 개발한 모듈을 부착하면 뇌파, 심장박동수 등을 분석할 수 있어 산업현장에서의 사고 방지 및 조치를 위한 근본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주)HHS가 개발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 성능을 보인다. 기존엔 근로자 주변 환경의 모니터링에 그쳐 취합 가능한 정보가 극히 제한적인 반면, (주)HHS의 시스템은 수집된 생체신호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이 사고를 예측하고 방지할 수 있는 수준을 자랑한다. 이러한 기술 혁신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전자 박람회인 CES에서 2021-2022년 연속으로 혁신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빅데이터 시대에 발맞춰 생체신호 정보를 활용하는 (주)HHS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ICT 기금으로 안전관리시스템 세계 최초 개발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칭형 디자인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칭형 디자인
(주)HHS가 ICT 기금을 수혜 받은 것은 2020년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주관하는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참여하면서부터다. 이어 ICT 기금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MEC기반 5G 융합서비스의 공공부문 선도적용’ 사업에 참여해 생체신호처리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개발해냈다.
당시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사례일 뿐만 아니라 각종 장비에서부터 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까다로운 프로세스로 어려움이 따랐으나, (주)HHS는 한국뇌연구원과 한국기계연구원의 기술을 전수받아 부족한 노하우를 보강할 수 있었고, 한국건설생활안전시험 연구원의 성능시험을 거치며 성능지표를 객관화하는 데 결국 성공한다.
(주)HHS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를 운영해보겠다는 구성원들의 의지가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말한다. 사업을 수행하면서 시장에서의 수요를 발견할 수 있었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더욱 완성도 높은 기술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이다. 4명이 근무하는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인 (주)HHS는 ICT 기금사업을 통해 8명의 구성원들로 규모를 키울 수 있었고, 신사업 참여를 계기로 전체적인 기술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말한다.
빅데이터 연구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것
(주)HHS는 ICT 기금사업 참여 이후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그동안 실행하지 못했던 해외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며, 국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술 검증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적극적인 투자 유치를 벌여 2만여 명의 실시간 생체신호 분석 체계를 갖춤으로써 글로벌 1위의 생체신호 분석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러나 (주)HHS는 큰 투자를 받지 못해 아직까지 양산체제를 갖추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소수의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단기적 목표를 달성한 후, 장기적으로는 일반인들의 생체신호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학연구개발을 가속화시켜 기술적 완성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주)HHS는 10년 후를 내다보며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포기하지 않도록 큰 힘을 보태준 것이 ICT 기금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미래의 안전관리 기술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발판이 바로 ICT 기금이었던 것이다. (주)HHS는 향후 ICT 기금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스타트업 기업에게 꾸준한 개발과 연구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결코 포기하지 말 것을 주문한다. 융복합시대에는 작은 스타트업 기업이 큰 장점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최대한 많이 이용할 수 있기를 조언했다.
사용자의 위험 상황 실시간 감지 모니터링
사용자의 위험 상황 실시간 감지 모니터링
TIME LINE
2016. 03.

㈜에이치에이치에스 법인설립
2018. 10.

2018 대한민국 해양 스타트업 대회 최우수상(해양수산부)
2020. 12.

2020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021. 01.

CES2021 Innovation Awards 수상(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2021. 06.

기술보증기금투자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본부, LG U+와 협력 제품 실증화 진행
2022. 01.

CES2022 Innovation Awards 수상(스마트 안전관리플랫폼-LERTS)
2022. 04.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2기
K-water 협력 스타트업 13기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