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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디바이스 서비스를 선도하는 국내 1등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부대표 정하욱

라이드플럭스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지식베이스 구축
기업현황 CEO 박중희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설립 연월 2018.05 홈페이지 https://www.rideflux.com/
핵심성과 국내 최초 실시간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공개서비스(제주공항 ↔ 쏘카스테이션)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유상운송 서비스(제주공항 ↔ 중문관광단지) 국내 최초 구역형 자율주행 공개 서비스(서귀포 혁신도시 내)
제주도에서 첨단 자율주행 시대를 열다
(주)라이드플럭스는 설립 5년 차를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기업이다. 국내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실현한다는 목표로 실제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 상용화에 매진하고 있는 (주)라이드플럭스는 제주도에서 292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해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와 손잡고 양질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차량을 소유하지 않는 고객들이 차량을 예약 또는 실시간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서비스 운영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시켜 안전요원이 필요 없을 정도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인 자율주행 기술시장은 대규모 자본의 투자를 통한 기술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인텔을 비롯해 전 세계 IT업체들이 자율주행 분야에 공격적인 투자가 지속되면서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가파른 성장을 예상한다.
우리나라 역시 국내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의 보급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이 자율주행 기술분야를 지속적인 투자유치와 완성도 높은 기술을 확보해가며 ㈜라이드플럭스가 선도하고 있다. (주)라이드플럭스는 우수한 인력들의 최고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이 만들 무한한 가능성’을 목표로 모두의 안전을 위해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 차량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 차량
세계 최대기업을 능가하는 완벽한 솔루션
높은 수준의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시장에서 커다란 잠재성을 인정받은 (주)라이드플럭스가 ICT 기금사업에 참여 한 것은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원활한 시장 개척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다.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대규모의 자율주행 데이터 구축이 절실한 상황에서 (주)라이드플럭스는 ICT 기금을 통해 더욱 활발한 기술개발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ICT 기금으로 현재 국내 자율주행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참고해 연구성과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등 큰 실적을 거뒀다. 해외의 경우 대규모 데이터셋으로 불리는 웨이모(1,150scenes, 23만장)보다 훨씬 방대한 규모인 2,000scene, 40만장 규모를 구축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메타 정보 및 방향지시등, 신호 상태, 차선감지 등의 탐지능력을 레이블링하여 활용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뿐 아니라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도 AI 프로토타입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자율주행 에 필요한 기술을 상용화시켜 자율주행 서비스의 근본적인 업그레이드를 기할 수 있게 됐다.
여러 난관이 있었음에도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인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 알고리즘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주)라이드플럭스는 결국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난이도가 높고 방대한 양의 scene을 수집해 가공한 결과, 단일 데이터로 2천여만 건에 가까운 객체의 레이블링을 축적할 수 있었고 전반적인 서비스의 질적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더욱 다양한 형태의 선진적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양질의 레이블링을 하기 위해서는 3차원 큐보이드로 레벨링을 해야 하는데, 이는 레이블링 방법에 따라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주)라이드플럭스는 빠르고 정확한 레이블링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고민하며 새로운 시스템을 고안한 결과, 직접 고용을 통한 대면교육, 레이블링 피드백에 대한 즉각적인 툴의 개선이 가능해져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운전하기 어려운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주변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하게 진입하는 모습
운전하기 어려운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주변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하게 진입하는 모습
ICT 기금은 최고 기업으로 성장하는 소중한 디딤돌
운전하기 어려운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주변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하게 진입하는 모습 (주)라이드플럭스는 ICT 기금의 참여를 통해 기업 성장을 위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기존 데이터를 발전시킴과 동시에 소프트웨어를 더욱 고도화해나갈 것이라 말한다. 도로환경이나 운전문화는 각 나라와 지역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완성도 높은 완전무인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충분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면서 서비스 지역을 더욱 확대하고, 완전 무인서비스 실현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고객들이 마음껏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 시각에도 (주)라이드플럭스는 고군분투하고 있다.
TIME LINE
2018. 05.

㈜라이드플럭스 설립
2018. 07.

시드 투자 유치 (30억 원)
2019. 03.

기술보증 벤처기업인증
2020. 02.

프리A 라운드 투자 유치 (52억 원)
2020. 03.

기술보증기금 프런티어 벤처기업 인증
2020. 05.

국내 최초 실시간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공개서비스(제주공항↔쏘카스테이션(신광사거리))
2020. 07.

국내 최초 V2X 상시 연동 서비스 개시
2020. 12.

45억원 브릿지 투자 유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수상
2021. 11.

국내 최초 자유 노선 자율주행 서비스 (서귀포 혁신도시)
2021. 12.

지식재산 경영인증 및 기술혁신형 중소 기업(Inno-Biz) 선정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시리즈A 라운드 투자 유치 (165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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