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Ⅳ
AI 알고리즘으로 삶의 질을 높이다
㈜딥노이드 산업AI본부 김태규 전무

㈜딥노이드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내역사업명 AI융합 불법 복제품 판독시스템
기업현황 CEO 최우식
업종 소프트웨어 제작(인공지능)
설립 연월 2008 홈페이지 https://www.deepnoid.com/
핵심성과 의료 인공지능 판독 시스템 개발, 사용자 주도 인공지능 개발 플랫폼 개발 X-Ray기반의 위험물 판독 시스템 개발, 보안 시장 개척 불법 복제품 판도시스템 개발, 실시간 불법 복제품 판독
AI의 다양한 활용성을 연구하다
image1
딥노이드는 산업/의료영상 인공지능 솔루션을 기반으로 웹/앱 솔루션 개발 운용, PC 소프트웨어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인공지능을 통한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기업 이념으로 삼고, AI 학습/검증 데이터 취득 및 구축해 AI 융합 불법복제품 판독 시스템 구축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인공지능이 지금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질환 연구, 진단, 치료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의료 현장 업무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용성을 더 높이는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 중이다.
딥노이드의 시작은 반도체 SW 개발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데이터 기반 연구가 가능한 인공지능 개발 사업으로 전환했고, X-Ray, CT, MRI 영상 데이터 분석 및 판독의 사업 분야와 사용자 주도의 인공지능 개발이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술을 보유했다.
정확성과 효과성을 입증한 딥노이드만의 기술력
딥노이드 전신인 오비에스코리아는 2008년 2월 설립했고, 초기 사업 모델은 산업용 장비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분석하는 것이었다. 발전소 데이터 노하우를 의료에 접목한 딥노이드는 AI 전문기업으로 거듭나며 사명을 바꾸고, 사업 영역도 의료 AI에 초점을 맞췄다.
딥노이드의 주요 핵심 성과를 살펴보면 최대 97.9%의 정확도를 달성한 인공지능 기반의 이미지로 도면 유사도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불법복제품 판독 시스템의 정확도 및 효과성 입증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이로써 불법복제품 판독 모델로부터 유사도를 측정하여 유사 디자인권 검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했고, 아울러 만족도 조사를 통해 관세 현장에서 판단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시스템의 효과도 입증받았다. 또한, 디자인 원부를 생성하기 위한 도면 이미지 변환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카메라를 통한 선취가 어려운 도면 데이터를 생성하여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RGB 이미지 데이터 증강을 위한 생산적 적대 신경망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개발, 제한된 선취 환경에서 벗어나 환경 변화에 강인한 인공지능 모델을 확보할 수 있었다.
딥노이드는 우수한 성과로 기술 특례 상장은 물론, 다양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진행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관련 특허 출원과 등록을 마쳤다. 추가적으로 자동 학습 알고리즘을 연구해 진행 중이며, 공공 데이터 개방 및 인공지능 API 개방을 통해 일반인,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국내 산업 보호 및 국내 쇼핑몰 유통 제품에 대한 제품도 보호할 예정이다.
DEEP PHI의 화면
DEEP PHI의 화면
인공지능 사업 발전의 초석이 되길
딥노이드는 비즈니스 사업화 및 연구개발을 통해 회사 역량 강화 및 신규 비즈니스 IP를 확보하고자 ICT 기금사업에 참여했다. 인공지능 불법 복제품 판독 시스템 구축, 의료 인공지능 개발(Chest, Spine, ETC) 사업에 참여했는데, 사업수행 중 어려운 점은 크게 연구 일정을 조정하는 것과 예산 부분을 꼽았다. 이 문제는 사용 예산의 정확한 사용 및 집행을 위해 사업 관리자 및 사업총괄 책임자 주도로 관리하면서 주기적인 미팅을 통해 예산 변경이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극복할 수 있었다. 사업에 참여한 후에는 출원 6건, 등록 3건으로 다수의 특허 등록을 진행할 수 있었고, 사용자가 인공지능에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내부 개발 방법론도 정립하는 성과를 얻었다. 아울러 ICT 기금 사업에 참여하기 전과 비교했을 때 연구 진행의 목표 및 일정 관리적 부분을 명확히 하고, 연구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관리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부분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딥노이드는 누구 혼자만의 능력으로 창출된 성과가 아닌 다수의 팀원과 지원 조직의 역량으로 달성한 결과로,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좀 더 나은 기업 문화를 갖춘 인공지능 사업 발전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로운 도전과 아이디어로 우수한 제품 개발
딥노이드는 ICT 기금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비즈니스 기반의 사업화에 좀 더 노력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내부 프로세스 정립 및 다양한 방법론 개발을 통해 회사 조직문화에 맞는 시스템을 맞춰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라고 꼽으며, 문제를 발견하면 서로 비판하기보다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데 다수의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는 소통을 통해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ICT 기금사업에 참여할 후배 기업에는 다양한 성공 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와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반으로 사업에 참여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딥노이드는 앞으로 현재 개발된 제품의 사업화를 통해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에 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도전을 위해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우수한 제품 개발을 진행해갈 것이다.
TIME LINE
2008.

(주)오픈비즈니스솔루션 코리아 법인 설립
벤처기업 등록
2013.

기계산업 핵심기술 개발 사업 협약
2016.

인공지능 척추질환 영상 판독 위탁 연구
2017.

폐질환 인공지능 영상 분석 연구 사업 선정
RSNA(북미 방사선 협회) 2017 전시회 부스 참가(美, 시카고)
2018.

의료영상 레퍼런스 데이터 툴 개발 및 가이드라인 제작 사업 선정
2019.

인공지능(AI) 영상 자동 판독시스템 사업 선정
2020.

AI 의료영상 판독서비스 플랫폼 구축 사업 선정
2021.

불법복제품 판도시스템 구축 사업 진행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