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Ⅰ
강연서비스 기반
플랫폼 개발로 우뚝 선
강연 콘텐츠 시장의 강자
강연읽어주는남자 대표 임종혁
Language

강연읽어주는남자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내역사업명 양방향프로그램 제작지원
기업현황 CEO 임종혁
업종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설립 연월 2017년 9월 홈페이지 http://www.wable.kr/
핵심성과 차세대 마이크로 러닝 플랫폼 개발을 통한 강연자, 시청자 상호 소통 채널 기반 마련 자체 Web/APP 플랫폼 구축으로 누구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 개발
비대면 일상이 고착화되면서 기존의 교육 시장은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았다. 만나고 모이는 모든 것이 불가능한 열악한 여건 속에 시장이 찾은 돌파구는 비대면 교육콘텐츠의 개발. 때문에 이제 온라인 강연 시장의 폭발적 성장환경 속에서 어떻게 주도권을 갖는지가 크게 중요해졌다.

이러한 온라인 강연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예견하고, 27만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스북 페이지로 사업의 기반을 다진 강연 읽어주는 남자는 최근 더 많은 사람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Web/APP 서비스까지 개발했다.

양방향 소통과 동기화를 메인 기술로 지속적 기술발전을 이어온 강연 읽어주는 남자는 온라인 콘텐츠 시장의 최고, 차세대 마이크로 러닝 플랫폼의 강자로 거듭나고 있다.
가치 있는 강연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
인터넷 환경의 발전과 스마트폰 등 개인 단말기의 대중화로 온라인 강연 시장의 이용률과 거래 규모는 2010년대 중반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거기에 코로나 상황으로 고착화된 비대면 생활의 보편화로 2020년 온라인 강연서비스 시장은 무려 10조 원 규모까지 성장했다. 이는 2018년 대비 150% 이상 늘어난 수치로 올해는 전 세계 에듀테크 유니콘 기업이 19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image1
단일 유통 구조에 따른 폐쇄성과 무분별한 저급 콘텐츠 유포에 따른 고품질 콘텐츠 위축 등 기존의 강연 시장은 참으로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 가운데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어려운 접근성에 주목한 강연 읽어주는 남자는 27만 팔로워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부터 비즈니스의 모양을 갖춰 나아가기 시작했다.
그 결과 매달 350만 명에게 콘텐츠를 노출 시킬 수 있었으며, 좀 더 많은 사람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Web/APP 플랫폼 개발에까지 이르렀다.
image2
강연 읽어주는 남자의 마이크로 러닝 플랫폼은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는 충만하나 현실적 여건에 따라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는 2030 청년들을 위한 서비스이다. 아울러 다양한 강연을 보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마이크로 러닝 플랫폼 개발
강연 읽어주는 남자는 라이브 채팅으로 실시간 및 양방향 소통 창구를 제시했다. 강연자가 직접 답변해주는 멘토링 공간을 통해 지속적인 소통을 유도한 것이다. 이 기능은 기존 온라인 자기계발 서비스의 단절된 소통문제를 해결하고, 상호 소통을 통해 발전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특히 맞춤형 자기계발 콘텐츠 시청 중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아웃링크를 삽입함으로써, 시청 후에도 고객의 발전과 고객 간 커뮤니티 형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강연 읽어주는 남자는 게시판 구현에 필요한 테이블을 위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을 구축하고,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API를 통하여 데이터 통신 모델을 구현했다. 인기 게시물의 경우엔 캐싱(Caching)을 통하여 메인 데이터베이스 CPU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하였다.
image2 image2
영상 스트리밍의 경우 실시간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이 다수 발생 하기 때문에 특정 시점에 두 가지 아웃링크 방식을 채택했다. 하나는 특정 시점의 데이터 요청 시 아웃링크 데이터를 서버에서 함께 반환하는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영상 스트리밍 데이터 요청 시 아웃링크에 대한 정보는 진입 단계까지만 전달하고, 이후엔 클라이언트에서 적정 시점에 송신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들을 통해 교육콘텐츠의 전달 효율을 높이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온라인 교육시장의 선두가 되기 위하여
연사들이 본인의 책을 알리기 위해 아웃링크 CTA 무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SNS 채널과 자체 플랫폼에서 수집 된 데이터(조회수, 시청시간, 연령층, 재생구간, 성향, 메타값 등)를 분석해 더 나은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라이브 콘텐츠도 제작해 강연자와 시청자 간의 양방향 소통으로 실시간 질의응답도 펼쳐질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지속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도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게 만들어 갈 계획이며, 콘텐츠 다각화를 위해 인문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연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해 나아갈 것이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양방향 소통과 동기화를 핵심으로 차세대 마이크로 러닝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자와 사용자 간 양방향 소통 기능으로 다양한 사람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 개발을 위해 개발자 채용 등 인력이 필요했는데, 지원 사업 덕분에 추가인력을 채용하여 어려운 부분들을 해소하고 일정에 맞게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TIME LINE
2017. 06.

강연읽어주는남자 설립
2017. 09.

서울시 성북구 고려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은상
2017. 11.

경기 1인 크레이터 TOP100 최우수상
K스타트업 전국 TOP100
2018. 07.

2018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 공모전 우수상
2018. 09.

콘텐츠 BM 피칭대회 최우수상
2020.

2020 스마트미디어 대상 방송콘텐츠형 우수상
TOP
◀   이전 글
다음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