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Ⅱ
국내 최대 규모의
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아도바(주) 대표이사 안준한
Language

아도바(주)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전파진흥협회
내역사업명 1인미디어산업기반조성
기업현황 CEO 안준한
업종 중국 영상 플랫폼 채널 운영,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
설립 연월 2018년 10월 홈페이지 https://www.adoba.net/
핵심성과 중국 영상 플랫폼 내 채널 개설, 운영, 정산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다중 플랫폼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CMS 시스템 개발 2020년 12월 중국 진출 크리에이터 100팀 달성, 2021년 7월 현재 250팀을 돌파. 중국 플랫폼 내 채널 약 700개 운영. 중국 8대 주요 플랫폼 공식 MCN 인증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image2
날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콘텐츠 시장의 미래를 내다보고, 중국 영상 플랫폼 내에 채널 개설 및 운영, 정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다중 플랫폼의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CMS 시스템 개발에 나선 업체가 있다.

아도바는 지난해 12월까지 크리에이터 100팀을 중국에 진출시켰으며, 올해 7월 기준 누적 250팀을 중국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 런칭했다. 또한, 이들을 통해 약 700개의 채널을 운영 중이며, 중국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 튼튼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그동안 중국의 8대 플랫폼에서 모두 공식 MCN으로 인증받았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거대 온라인 콘텐츠 시장
중국에 진출해야 하는 까닭
유튜브 시장 점유율이 80~90%에 달하는 국내 시장과는 달리, 유튜브와 유사한 플랫폼이 수십 개 존재하는 시장이 바로 중국이다. 그리고 각 플랫폼의 평균 MAU(월간 활성 사용자)가 평균 1억 명이 넘는다. 이와 같은 환경에 따라 크리에이터의 선택지는 자연히 넓어지며, 플랫폼마다 이들을 붙잡기 위한 경쟁에 열중할 수밖에 없다.
image1
최근엔 중국의 거대한 시장 규모와 높은 기대수익에 이끌린 국내 주요 MCN과 크리에이터를 시작으로 중국 시장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중국 플랫폼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폭발적 수요와 아도바의 핵심 비즈니스가 만나자 단기간에 많은 크리에이터 파트너십을 유치할 수 있었으며, 놀라울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누구나 중국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1인 미디어산업 기반조성
image2
아도바는 경쟁력 있는 글로벌 MCN 및 국내외 크리에이터의 중국 진출을 실현하는 중국 전문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기업이다. 중국 전문 맨파워를 바탕으로 풍부한 현지 네트워크를 보유한 아도바는 중국 플랫폼에 특화된 운영 시스템을 통해 국내외 다수 MCN과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중국 시장에 독점으로 유통하고 있다. 유튜브 구독자 기준으로 약 8,000만 명이 넘는 규모인데, 중국 8대 플랫폼인 도우인, 시과비디오, 비리비리, 하오칸비디오, 웨이보, 샤오홍슈, 왕이윈 뮤직, 따위하오 등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총 14개 플랫폼에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다.
중국 영상 플랫폼 내
글로벌 크리에이터 패스트 트랙 구축
아도바는 기존에 중국 플랫폼 내에서 활동을 해온 사람들에게도 가장 큰 난제로 꼽혔던 글로벌 크리에이터 플랫폼 가입과 오리지널 채널 인증, 수익 정산 문제를 해결하고, 한중 법인 연계 구조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에게 안정적 수익 정산 및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채널 성장을 극대화하는 그로스해킹
다중 플랫폼 연계 운영 전략
image3
또한, 채널을 가장 잘 성장 시키는 방법을 찾아가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 ‘내부 그로스해킹’ 및 각 플랫폼 전담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다중 플랫폼 연계 운영 전략을 시도, 콘텐츠 조회 수 및 채널 구독자의 빠른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로 1만 구독자 달성 평균 일수를 지속해서 단축해왔으며, 2020년 6월 기준 달성 평균 일수 132일에서 2021년 2월 기준 달성 평균 일수 62일로 단기간에 놀라울 만큼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 왔다.
아도바는 앞으로 파트너십을 대량 확보하여 양적 성장 추구 및 다중 플랫폼 전략으로 제휴 중인 크리에이터 모두를 빠르게 성장시키면서, 플랫폼 광고 수익 및 비즈니스 기회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중국 시장 내에서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독점적 지위를 획득하고, 지속적인 결과 데이터 분석 및 채널 그로스해킹으로 여러 리스크에 대비하고 성장 매뉴얼을 구조화할 계획이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250여 팀이 아도바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였고, 그 결과 수많은 채널 운영 노하우와 데이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가 주는 메시지를 잘 활용하여 향후에도 사업 곳곳에 적용할 생각입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중국 시장으로 가는 길을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만들어 콘텐츠 가치를 높이는 문화 실크로드를 완성한다.’라는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선해 온 결과입니다. 우리는 단순히 일회성 성공 케이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중국이라는 시장을 개척하고 그 곳으로 사람과 콘텐츠를 인도하는 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TIME LINE
2019. 01.

아도바에이아이 법인 설립(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사업)
2019. 10.

Adoba MCN 사업 런칭
2020. 05.

샌드박스네트워크 크리에이터 중국 진출 독점 파트너 계약
2020. 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미디어 산업 진흥 업무 장관 표창
2020 KOREA CREATOR FESTA 투자피칭대회 대상
2021. 04.

한중 라이브커머스 교육 운영 (아도바-SBA-YA미디어)
틱톡 공식 파트너사 뉴즈 콘텐츠 크리에이터 한중 플랫폼 연계 사업 MOU
중국 진출 크리에이터 200팀 및 600채널 돌파
TOP
◀   이전 글
다음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