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Ⅳ
5G 송수신 케이블 국산화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선
미래 기업
㈜오에스아이 대표 조용석
Language

㈜오에스아이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전파진흥협회
내역사업명 전파기반 신산업 창출 및 중소기업 육성
기업현황 CEO 조용석
업종 제조업, 5G 테스트용 초고주파 RF동축케이블
설립 연월 2011년 7월 4일 홈페이지 http://www.osinter.com/
핵심성과 수입에 의존 중인 5G 밀리미터파 케이블 조립체 국산화 및 안정성 극대화로 5G FR2(Frequency Range 2) 테스트 신뢰성 향상 상표 등록 완료를 통한 대기업 5G 부품 제조사 공급, 5G FR2 테스트 시장 진입
그동안 5G 밀리미터파 대역의 송수신 테스트용 케이블 제품은 전기적 안정성 및 저손실을 구현해내는 기술이 가장 큰 이슈였다. 이를 해결하지 못해 대체로 해외 수입에 의존해온 시장에 국산화 도전장을 낸 곳이 바로 오에스아이다.

오에스아이는 발군의 실력으로 여러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국산화에 성공해, 무선 데이터 증가와 국방 및 우주항공 분야의 수요증대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있는 5G 밀리미터파 케이블 시장에 새로운 영토를 구축했다.

반복된 테스트와 치열한 연구 끝에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대기업 납품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내일의 더 큰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전파기반 신산업을
선도하다
5G 시대의 무선 데이터 증가, 국방 및 우주항공 분야의 수요증대로 밀리미터파 대역의 기술 개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무선 데이터의 수요와 함께 4k 비디오, 클라우드 서비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분야에서도 갈수록 빠르고 좋은 연결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image1
오에스아이는 다년간 밀리미터파 대역 저손실 특성을 가지면서 전기적 안정성이 우수한 안테나 및 초고속 Digital 테스트용 RF 케이블 조립체를 개발 및 생산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고객들과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더 낮은 손실 및 특성 안정성에서 뛰어난 품질효과를 나타내는 오에스아이의 Phase Micro 및 Test Core 테스트용 케이블 조립체는 그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국내외 5G 밀리미터파 통신 모듈 및 전자 부품 개발 업체에 원활히 공급 중이다.
5G 밀리미터파 케이블 국산화로
전파산업의 미래 개척
2022년까지 글로벌 무선 연결기기의 증가율은 연평균 19%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사용량은 연평균 47% 수준으로 크게 늘 것으로 예측된다.
2021년 현재 밀리미터파에서 고주파 특성을 내는 Microwave 케이블 조립체를 상용화한 기업은 미국과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 불과하며, 고객들도 일부 기업의 제품만을 선호하고 있다.
image2
그러나 밀리미터파 대역의 전송선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 적용 중인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70GHz까지 5G 주파수의 활용을 허용하면서, 관련 신호 전송 및 검증에 대한 케이블 조립체 부품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므로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큰 상황이다.
실력으로 인정받은
전파산업 중소기업 성장의 표본
해외 및 국내외 고객들은 밀리미터파 대역(1.85mm, 2.4mm interface)까지 케이블 조립체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오에스아이는 이렇게 수요가 점점 다변화되고 늘어나는 상황에서 기존 수입에 의존하는 50GHz 저손실 케이블 조립체를 <전파산업 중소기업 제품화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 완료하게 된 것이다.
오에스아이의 Phase Micro(고주파 저손실 케이블 조립체) 기술은 신뢰성 및 안정성이 중요하게 요구되는 기술로 정밀 테스트 적용 분야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제품의 긴 수명과 일관된 성능은 개발 및 양산 환경에서 비용 절감의 강점을 제공하고 있다. 뛰어난 전기적 성능은 오에스아이만의 독특한 커넥터 설계 및 특별한 케이블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견고한 케이블 구조는 물리적 내구 한도를 극대화해 반복적인 꼬임 및 구부림, 외부 강압 환경에 잘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다양한 상태와 환경변화에서도 Phase 안정성을 유지하여, 정밀한 테스트 및 측정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를 통해 향상된 진폭(Amplitude) 안정성을 확보, Calibration 주기를 길게 가져갈 수 있는 특장점을 지니고 있다.
image3
그밖에도 높은 수율 달성을 위한 케이블 조립체 생산기술을 개발, 운영 중인데, 각종 초정밀 지그 및 자동화 조립 생산 공정으로 고품질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다.
앞으로 오에스아이는 전파진흥협회의 Leader Networking 및 국내 RF 부품 유통기업과의 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국산화 요구가 절실한 5G 통신시스템과 국방산업 분야 기업을 우선 공략하고자 한다.
또한, 정기적인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기존 거래처 및 대기업 고객들의 제품 사용 및 문의 사항에 대한 질문 응답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코로나 시대 비대면 환경에 따른 영상 마케팅, 웹사이트 홍보로 잠재고객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5G 상용화에 따른 Test & Measurement 기술 국산화를 통해 대한민국 5G 부품 공급안정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우주 항공 분야 신산업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2018년 국내 최초로 VP(Velocity of Propagation) 83% 고주파 저손실 케이블과 고주파 커넥터와의 조립 기술로 제품 양산을 성공시킨 것이 큰 힘이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Test Reliability를 극대화한 Crush Resistance Armor를 개발해 납품할 수 있었던 것이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TIME LINE
2011. 07.

(주)오에스아이 설립
2014. 10.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17. 01.

연구개발전담부서 등록
2018. 01.

벤처기업 인증
VP83% 40GHz 전송송로 솔루션 성공
2020. 09.

50GHz 전송송로 솔루션 성공
2021. 07.

67GHz 전송송로 솔루션 성공
TOP
◀   이전 글
다음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