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전문가리포트] OTT 서비스의 결합서비스 확산에 따른 이용자 선호도 분석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4-03 16:51964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미디어 시장 변화
2.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파악
 2.1 OTT 서비스 선호도 분석
 2.2 유료방송과 OTT 서비스의 결합상품 선호도 분석
3. 마치며

▶ 요약

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유료방송 서비스와 OTT 서비스의 결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이산선택실험을 이용하였으며, 1:1 대면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이산선택모형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성하는 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한계효용(추정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속성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을 도출하고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미래 방송통신시장을 예측했다. 첫 번째 연구 결과 코드커팅(Cord-cutting)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아 OTT 서비스의 확산은 현재 방송통신시장 체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유료방송 서비스에 OTT 서비스를 결합한 서비스에 대해 추가 할인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나리오 분석 결과 OTT 결합 서비스를 통한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의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은 실효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