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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펭수'로 살펴본 방송사업자의 IP개발과 활용 사례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8-06 16:52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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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들어가며
2. 펭수 인기의 비결
 2.1. 시청자와 소통하라
 2.2. 트랜스미디어의 중심으로 TV를 활용하라
3. 지상파방송의 IP비즈니스 전략, '세계관의 구축'

▶ 요약

  EBS와 ‘연습생 크리에이터’ 펭수가 만나 거둔 성공 이면에는 시청자들과 남다른 소통이 자리하고 있다. 펭수는 SNS 채널로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소통하는 것을 넘어 시청자를 ‘제3의 크리에이터’로 만든다. 시청자가 제안하고 시청자가 바라는 펭수를 같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또한, 채널과 플랫폼을 넘나드는 펭수에게는 굳건한 세계관이 있다. 시청자는 어떤 프로그램에서 펭수를 볼지라도 세계관 안에서 일관된 펭수를 만날 수 있다. 펭수는 TV 방송을 중심으로 트랜스미디어를 훌륭하게 해내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이는 미디어 시장에서의 IP 비즈니스 전략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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