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정부혁신보다나은KCA

전체메뉴LOGINENGLISH
닫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주요 국가의 콘텐츠 제작시장 동향: 美 숏폼 관심증대, 英 스튜디오 건립, 佛 OTT 제작의무부과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6-01 15:47249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배경
2. 해외 콘텐츠 제작시장 동향
 2.1. 미국: OTT 시리즈 제작 편수 감소와 숏폼 콘텐츠 관심 증대
 2.2. 영국: 콘텐츠 제작가격 인상과 대형 스튜디오 건립 추진
 2.3. 프랑스: 지상파 규제개선과 OTT 사업자 프랑스 콘텐츠 제작투자 의무
3. 나가며

▶ 요약

미국은 Quibi가 콘텐츠 제작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2020년 4월 출시한 Quibi는 출시 첫해 약 7,000개의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Quibi는 향후 숏폼 등 모바일 중심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시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영국은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대형 스튜디오를 다수 건립하고 있다. 유료방송사인 Sky와 Great Point Media 등은 할리우드 스타일의 융합형 대형 스튜디오를 건설하고 있다. 프랑스는 OTT 해외 기업들에도 프랑스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최소 25%를 프랑스 콘텐츠 제작에 의무적으로 투자하도록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단, 이 조항은 연 매출이 최소 500만 유로(약 64억 원) 이상인 기업에만 적용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볼 때 국내의 중소 방송제작사의 제작역량 강화, 모바일 콘텐츠(짧은 콘텐츠)에 대한 실험과 도전, 일정 규모 이상의 OTT 사업자 국내 콘텐츠 제작 투자의무 등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방안 검토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