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확산과 우려
2. 개인과 사회에 끼치는 부작용
2.1. 개인적 측면
2.2. 사회적 · 정치적 측면
3.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권고
3.1. 레거시 미디어 및 디지털 퍼블리셔를 위한 권고
3.2. 알고리즘 시스템을 위한 권고
4. 결론
▶ 요약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용자 편의를 증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지만, 개인 정보 침해, 부당한 차별, 표현의 자유 침해 등의 부작용을 자아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인공지능 사용의 일반 윤리적 차원에 대한 논의 자체도 중요하지만,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저널리즘 원칙을 현재의 정보 교환 맥락에서 재구성하고 개선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윤리 강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으로 미디어와 관련된 현재의 규제 및 법제 프레임워크를 재평가해야 하며, 미디어 전문가가 데이터 과학자 및 AI 엔지니어와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