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정부혁신보다나은KCA

전체메뉴LOGINENGLISH
닫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랜드리포트] 국내외 음원 시장의 변화와 방향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9-09-30 10:00207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동영상·SNS 플랫폼의 음악 기능 확대
 2.1. YouTube
 2.2. Instagram
3.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의 대응책
4. 마치며

 

▶ 요약

오디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음원 시장에 동영상·SNS 플랫폼의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YouTube는 월 9.99달러에 뮤직 플레이리스트, 뮤직 비디오, 음원 리믹스 버전, 음원 실황 버전 등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제공하는 YouTube Music Premium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Instagram은 영상에 노래 자막을 삽입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에 Spotify, Apple Music 등 기존 유료 음원 서비스는 OTT 플랫폼 과의 협업, 앨범 선공개 등 여러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이다. 음악과 영상을 결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증가함에 따라 음원 시장이 동영상 시장의 일부로 편입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