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2021 미디어 이슈&트렌드 7·8월호 (Vol.45)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1-08-26 17:333,570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인포그래픽 일본 OTT 서비스 경쟁 현황 및 로컬 사업자 TVer가 무료 OTT 시장에서 활약 일본 시장조사업체 임프레스 종합코로나19 이후 글로벌 방송 시장의 TV 프로그램 포맷 트렌드 지구촌이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권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가운데, TV 방송 포맷부문에서도 팬데믹의 여파로 다양한 변화의 트렌드가 감지되고 있다미디어 이슈앤트렌드 45호 2021년 7,8월호 기획리포트 ICT 신기술과 미디어 산업탐방리포트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 차세대 미디어 제작방식 '버추얼 프로덕션' 비브스튜디오스 인터뷰메타버스 시장 선도를 위한 VR디바이스의 혁신 최근의 메타버스 열풍과 함께 가상현실은 더욱 풍부한 미디어 경험을 위한 핵심 인터페이스로 부상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VR기기들과 응용프로그램들이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고, 오프라인 만남이 온라인으로 옮겨갔다. 메타버스는 온라인에서실감콘텐츠화되는 영상 패러다임 5G 상용화에 따른 B2C 킬러콘텐츠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역시 실감 미디어다. 3G로 인해 스마트폰이 4G로 인해 OTT 서비스가 가능해진것처럼 5G 역시 우리가 전혀 상상하지 못한콘텐츠 플랫폼의 팬덤 기반 이용자 데이터 분석 기능 강화 전략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들 사이에서 구독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그동안 소셜미디어를 통해 콘텐츠 팬덤을 자체6G 기술이 방송미디어 분야에 미치는 영향 6G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주요국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5G 시대의 본격적인 전개가 이루어지기도 전에 6G 기술 패권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것은 메타버스로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현실을 초월하는 디지털 공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에 본 글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