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매체 이용과 구매 행태의 변화
2.1. 매체 이용: TV시청 시간 급증, 프로그램 간 시청률 양극화, OTT 쏠림
2.2. 구매 행태의 변화: 온라인 구매 증가, 거주지 중심 소비
3. 코로나19 속 미디어 산업 동향
3.1. 해외 미디어 산업 동향: 제작 중단, OTT 가입 증가와 코드커팅 심화
3.2. 국내 미디어 산업 동향: 제작 중단, 제작사들의 글로벌 OTT 진출전략, IPTV 강세
4. 코로나19 속 광고시장 동향
4.1. 해외 광고시장 동향: TV와 모바일 광고 규모 축소, 디지털 광고 불안정
4.2. 국내 광고시장 동향: 얼어붙은 광고시장
5. 포스트 코로나 광고시장을 맞이하며
▶ 요약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광고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KBS는 광고매출 1분기 목표 대비 164억 원 미달, SBS 광고매출은 전년도 1분기 대비 90~100억 원 감소, MBC 광고매출은 전년도 1분기 대비 93억 원 감소했다. TV 광고 시장만큼은 아니지만, 모바일·온라인 광고 시장의 광고 규모 또한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체 이용과 구매 행태의 변화, 코로나19 속 미디어 산업 동향과 광고시장 동향을 살피며, 얼어붙은 광고시장을 타파하기 위해 필요한 소비자, 이용자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에 대해 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