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전파진흥원,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6차 회의 개최

작성자 : 총무홍보팀작성일 : 2021-12-20 16:19505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전파진흥원,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6차 회의 개최전파진흥원,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6차 회의 개최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이하 ‘포럼’) 6차 회의가 12월 21일(화) 오후 3시 서울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참석자 방역패스 적용 등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된다.


 ㅇ 동 포럼은 2021년 3월에 출범한 이후 5차례 정례회의를 통해,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혁신방향, 재원구조 개선 및 상생발전 방안 등 시의성 있는 의제를 선정하고 관련 산업계와 전문가가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면서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생태계 참여자들의 정책공감대를 넓혀가고 있다. 


□ 이번 6차 회의는 ‘우수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한 국내 미디어 플랫폼의 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개최된다. 


 ㅇ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국내 OTT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 OTT 사업자도 정부의 OTT 산업 진흥정책 기조 하에 콘텐츠 투자 확대 및 해외진출 노력을 지속하면서 국내 OTT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ㅇ 이에 이번 포럼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국내시장 확장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국내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함께 논의하여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  포럼 의장인 김경희 한국언론학회 회장의 사회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양지을 티빙 대표이사는 ‘국내 미디어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두 번째 발제자인 이상원 경희대 교수는 ‘글로벌 OTT의 국내시장 진출과 미디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한다.


 ㅇ 첫 번째 발제를 맡은 티빙 양지을 대표이사는 티빙의 글로벌 OTT 시장 진출 계획을 소개하면서, 오리지널 K-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을 제시한다.


 ㅇ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이상원 경희대 교수는 국내 OTT 서비스 이용자 행태와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국내 OTT 플랫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한다.


 ㅇ 토론에는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강명현 한림대 교수,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실장, 조한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사장이 참여하여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육성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3월부터 운영된 포럼의 논의내용과 성과에 대해 포럼 부의장인 심상민 성신여대 교수가 종합 분석하여 발표하고, 


 ㅇ 내년에도 포럼에서 활발한 소통과 논의를 이어나가기 위하여 차년도 포럼 운영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