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은 해양수산 스마트화를 위한 ‘해양수산 블록체인 활용 사례 및 확산 전략 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KCA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아이콘루프가 주관하는 이번 특강은 해양수산 관계 기관 등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해양안전의 디지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특강은 9일 오후 2시에 KCA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KCA크카TV’(www.youtube.com/KCA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시청 가능하다.
□ KCA 김경근 박사가 ‘해양안전 확보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선박검사 관리 플랫폼’을 주제로 발표하며, KISA 하태균 팀장이 ‘블록체인의 이해와 활용사례’,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가 ‘데이터 경제 시대의 인프라’에 대해 발표한다.
□ KCA는 이번 특강을 통해 투명하고 신뢰성있는 블록체인 기술이 해양수산분야에 활용되어 안전한 해양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ㅇ 한편, KCA는 ‘블록체인 기반 선박검사 관리 플랫폼’에 참여하여 관계기관 간 데이터 연계를 통해 선박의 안전한 항해 환경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