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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및 리더십 · 재무성과 관리안전 및 책임경영조직 운영 및 관리
지배구조 및 리더십 · 재무성과 관리
1솔선수범 리더십 발휘로 대국민 공공서비스 혁신 강화리더십·정책이행 | 기관장 의지로 시작된 국민관점 역점과제 시행 •국민안전을 최우선 신념으로 안전서비스 강화(해상·산악안전, 전자파측정 등) •국민편익, 기업 성장을 위한 필수서비스 공급(통신품질개선, 콘텐츠 경쟁력 등) 新경영전략 수립 | 초융합을 실현하고 산업 미래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개선 •미래성장 관점에서 기관 4대 전략목표·12대전략과제 및 비전재정립 •新가치체계도출 내재화를 위한 4대 실천목표·12대 행동규범 신설 디지털플랫폼 기반 | 디지털 심화시대,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관으로 혁신 •공공기관 최초 AI활용가이드북배포(2만8천건), 자격검정 AI 민원서비스 구현 •ICT 사업관리 규정 전문가(GPTs) 제작 AI기반 사업비 오집행사전탐지 추진성과 •기관 비전 인식도 향상 (`23년 94.3점 24년 94.5점) •가치체계 내재화 수준↑ (`23년 91.0점 24년 92.1점) •과기정통부데이터 공모전 2건 수상(최우수상, 우수상) 행안부데이터 기반 행정 평가 2년 연속 우수등급 (`23년 84.1점→ 24년 97.5점) 2전사전 윤리 인권경영 실천으로 기관 신뢰도 향상윤리경영 강화 | 기재부 윤리경영 표준모델 적극 이행과 윤리 모니터링 강화 •공정한 윤리경영 활동을 위한 3선 방어체계 구축(현업↔ 총괄 ↔ 감사) •윤리위험(33건) 통제시스템 강화 내부통제(71건)를 통한 사전 예방 인권존중 확산 | 상호존중 기반의 인권 취약점 개선 및 인권경영 내재화 •인권 취약점 개선 기반 조직·제도정비, 인권영향평가(98개지표) 고도화 • 4대 비위행위 방지 직위별 맞춤 훈련, 상호존중의 날 운영 등 인권 내재화 추진성과 •부패경험률0%, 자금집행사고 'Zero' •권익위 청렴노력도 '부패 유발 요인정비 2년 연속 100점 •기관 인권침해(갑질, 성희롱, 성폭력 등) 사건접수 ‘Zero' 3국민의 소리를 듣고 KCA가 실천하는 열린 경영환경 조성국민소통 재정립 | 이해관계자 니즈 기반 맞춤형 소통전략 수립 • 이해관계자 유형 세분화(8개→ 18개) 및 가치체계별(4단계) 핵심니즈 도출 •소통채널과 연계된 성과지표 발굴(13개) KCA 소통데스크 신설(기관장) 국민참여 기관경영 | 기관 운영에 국민의견 반영 및 정책성과 대국민 홍보 •ESG국민참여단규모 확대(2배)로 국민 아이디어 기관운영 적극 반영 •국민의견 사업화(고령층 디지털 사회적응 필요) 어르신 디지털·AI교실 개강 추진성과 •국민관심 키워드분석 →수요 기반 정보공개확대 •크카TV(유튜브) 조회수 23년 4.6만회 -> 24년 37.2만회 /8.1배 4전사 모두가 힘을 합쳐 역대 최고 수준의 재무성과 달성위험관리 강화 | 선제적 재무위험식별·대응을 위한 위험관리체계 강화 •25개 위험요인 식별·평가 4대 핵심위험선정 연중 모니터링 •상반기 영업이익, 매출액 등 심각수준 인식(7월) 긴급 비상경영체제 전환(8월) •신규사업 발굴, 비업무용자산 매각(출자회사·회원권), 불요불급 경상경비절감 재무성과개선 | 재무성과 향상을 통한 비상경영 극복과 지속가능성 제고 •기관 매출액 : 23년 967억원→24년 1,208억원(전년대비 24.9% 증가) •신사업 비중 : 23년 0.3%→24년 30% 확대(일경험, 초격차 스타트업 지원 등) •예산절감률: 23년 14.6%→24년 20.3%(52억원, 전년 대비 5.7%p 증가) 추진성과 •영업이익증가(수익성개선) +35억원 ・경영평가 재무성과관리 계량향상 +1.0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