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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69 | 글로벌리포트] 생성형 AI의 애니메이션 산업 적용 동향 및 이슈

작성자 : 미디어정책기획팀작성일 : 2025-08-25 14:4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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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자의 꿈인가, 악몽인가 <br>AI가 뒤바꾼 창작의 공식 <br>www.kca.kr창작자의 꿈인가, 악몽인가
AI가 뒤바꾼 창작의 공식
www.kca.kr
1~2년 사이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 <br>동영상 생성형 AI 서비스 <br>- 구글 Veo2, Veo3, 오픈AI Sora 등 <br> <br>텍스트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장면, 동작, 배경 등을 <br>자동 생성해 영상으로 출력해주는 동영상 AI 기술1~2년 사이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
동영상 생성형 AI 서비스
- 구글 Veo2, Veo3, 오픈AI Sora 등

텍스트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장면, 동작, 배경 등을
자동 생성해 영상으로 출력해주는 동영상 AI 기술
전 세계적으로 시도되는 <br>AI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br> <br>- 중국 CCTV <Poems of Timeless>(2024, 자체 T2V 기술 제작) <br>- 일본 &lt;트윈스 히나히마&gt;(2025 방영 예정, 약 95% AI로 제작) <br>- 헬리 도브레즈(프랑스)&lt;KITSUNE&gt;(단편 애니메이션, 구글 Veo2 활용)전 세계적으로 시도되는
AI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 중국 CCTV (2024, 자체 T2V 기술 제작)
- 일본 <트윈스 히나히마>(2025 방영 예정, 약 95% AI로 제작)
- 헬리 도브레즈(프랑스)<KITSUNE>(단편 애니메이션, 구글 Veo2 활용)
동영상 생성형 AI 기술의 한계 <br> <br>&lt;상용화까지 넘어야 할 산&gt; <br>1. 일관된 캐릭터 표현의 어려움 <br>2. 장면 연결의 부자연스러움 <br>3. 숏폼 또는 실험적 테스트 수준 <br>4. 후반 작업 등 추가 보완 작업 필수 <br> <br>상업적 장편 콘텐츠 제작에 <br>본격적으로 활용된 사례가 거의 없는 이유동영상 생성형 AI 기술의 한계

<상용화까지 넘어야 할 산>
1. 일관된 캐릭터 표현의 어려움
2. 장면 연결의 부자연스러움
3. 숏폼 또는 실험적 테스트 수준
4. 후반 작업 등 추가 보완 작업 필수

상업적 장편 콘텐츠 제작에
본격적으로 활용된 사례가 거의 없는 이유
AI 애니메이션 제작의 양면 <br>1. 긍정적(기회) <br>- 제작방식 혁신, 창작 민주화, 효율성 극대, IP 재활용 확대 <br>2. 부정적(우려) <br>- 저작권 침해, 일자리 감소, 품질과 독창성 기술적 한계 <br> <br>기술 발전과 창작자 구너리 보호 사이의 <br>균형점 찾기가 가장 중요한 과제AI 애니메이션 제작의 양면
1. 긍정적(기회)
- 제작방식 혁신, 창작 민주화, 효율성 극대, IP 재활용 확대
2. 부정적(우려)
- 저작권 침해, 일자리 감소, 품질과 독창성 기술적 한계

기술 발전과 창작자 구너리 보호 사이의
균형점 찾기가 가장 중요한 과제
생성형AI 기술의 전망 <br>- 영상 생성, 사운드, 내레이션, <br>편집 통합형 멀티모달 AI로 진화 <br> <br>창작 방식의 확장, 개인 및 소규모 제작작의 진입 장벽 완화, <br>기존 IP의 애니메이션 재가공 등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생성형AI 기술의 전망
- 영상 생성, 사운드, 내레이션,
편집 통합형 멀티모달 AI로 진화

창작 방식의 확장, 개인 및 소규모 제작작의 진입 장벽 완화,
기존 IP의 애니메이션 재가공 등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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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69/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