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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전자파를 이용한 선박 운항 안전성 강화 방안 연구

작성자 : 성과관리팀작성일 : 2017-08-01 13:255,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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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최근 전 세계적으로 조선 업계 및 해운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경제성 그리고 안전성을 갖춘 각종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제품화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이다. o 항해자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한 단순한 근무상태 감시 이외에도 선박의 각종 위험상황에 대한 사전인지 및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관리하는 운항 안전성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 o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건조 과정상에 새로운 공법과 다양한 운용 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사고 위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안전 운항 및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o 전 세계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안전 운항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 기술들은 항해 시스템인 선박자동식별장치 (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IBS(Integrated Bridge System) 또는 INS(Integrated Navigation System) 등의 항해 시스템이나 장치들을 이용하여 운용되고 있으나, 해상 교통량의 증가와 더불어 끊임없이 선박 사고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사고 발생 이후의 대처도 중요하지만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운항 안전을 위한 기술이 필요로 하는 시점에 있다. o 국제해사기구(IMO)에 의해 추진되는 e-Navigation의 추진 전략 및 국제적인안전 운항에 대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설계 및 건조 과정상 에서의 새로운 공법과 다양한 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안전운항 및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o 해양에서의 선박 사고발생 조건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며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위하여 실시간으로 계측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고 운항 안전성 향상 및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거나 처리하기 위한 기반 기술이 부족한 실정이다. o 최근에는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운항과 같이 항해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기존 국산화 되어진 항해시스템의 시장 규모와는 다르게 안전 운항정보의 제공기술의 기반이 취약하나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측 및 방지할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서 원천 기술 확보하여 신규 시장 창출이 가능하다. o 기후가 변화됨에 따라 재해로 인한 피해가 늘고, 안개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면서 선박 운항 시 호우, 안개 등의 환경적인 변화에 초기대응을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o 이에 따라 전자파를 이용한 조선 산업과의 IT융합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 가능한 부품과 시스템 개발이 필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세계적인 기술개발의 추세에 맞추어 높은 에너지 효율과 고 신뢰성을 유지하는 부품을 이용한 선박 안전 운항을 위한 제어 장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