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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68 | 글로벌리포트] 프랑스 미디어 거버넌스 동향

작성자 : 미디어정책기획팀작성일 : 2025-06-30 17:0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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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다양성과 창작물 보호 <br>프랑스 미디어 거버넌스의 변화 <br>원제. 프랑스 미디어 거버넌스 동향 <br>글. 최지선_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br>www.kca.kr문화 다양성과 창작물 보호
프랑스 미디어 거버넌스의 변화
원제. 프랑스 미디어 거버넌스 동향
글. 최지선_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www.kca.kr
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시장은 <br>여전히 텔레비전이 중심에 있습니다. <br>하지만 점차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해 <br>비선형적인 방식으로 방송·영상 콘텐츠를 <br>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br>이런 미디어 혼종적 상황은 방송·영상 정책과 관련된 <br>거버넌스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시장은
여전히 텔레비전이 중심에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해
비선형적인 방식으로 방송·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미디어 혼종적 상황은 방송·영상 정책과 관련된
거버넌스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거버넌스 체계는 <br>진흥기관과 규제기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br>진흥 정책기관으로는 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br>문화부(Ministère de la Culture)가, <br>규제 정책기관으로는 <br>시청각디지털커뮤니케이션규제청(Arcom)이 있습니다.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거버넌스 체계는
진흥기관과 규제기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진흥 정책기관으로는 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문화부(Ministère de la Culture)가,
규제 정책기관으로는
시청각디지털커뮤니케이션규제청(Arcom)이 있습니다.
시청각디지털커뮤니케이션규제청(Arcom)은 <br>불법 콘텐츠 규제기관의 기능과 권한을 <br>확대시켰습니다. <br>이는 프랑스가 복제가 쉬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br>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보호를 강조하고 있음을 <br>알 수 있습니다.시청각디지털커뮤니케이션규제청(Arcom)은
불법 콘텐츠 규제기관의 기능과 권한을
확대시켰습니다.
이는 프랑스가 복제가 쉬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보호를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규제청은 자국 내 <br>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사업자들과의 협약을 통해 <br>프랑스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의무화하고 <br>일정 비율을 프랑스 콘텐츠로 제공하게 하는 <br>역할도 합니다.또한 프랑스 규제청은 자국 내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사업자들과의 협약을 통해
프랑스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의무화하고
일정 비율을 프랑스 콘텐츠로 제공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2026년 1월 1일을 목표로 <br>공영방송사 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r>이는 공영방송을 강화해 OTT 플랫폼과 같은 <br>뉴미디어와 경쟁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프랑스 정부는 2026년 1월 1일을 목표로
공영방송사 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영방송을 강화해 OTT 플랫폼과 같은
뉴미디어와 경쟁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프랑스의 공영방송은 중복 서비스가 많은데, <br>통합할 경우 뉴스룸 통합, 디지털 서비스 통합과 같은 <br>효율성을 도모하며 투자가 필요한 곳에 <br>유연하게 전략적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현재 프랑스의 공영방송은 중복 서비스가 많은데,
통합할 경우 뉴스룸 통합, 디지털 서비스 통합과 같은
효율성을 도모하며 투자가 필요한 곳에
유연하게 전략적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의 미디어 거버넌스는 <br>건전한 방송·영상 미디어 시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br>관점에서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br>국내외 사업자 간 제도 적용의 불균등함의 문제를 <br>해소하는 방식으로 정책적 변화를 진행했습니다. <br>이런 맥락에서 정부는 공영방송의 입지를 <br>강화하는 정책을 내놓고, 미디어 분야 민영기업들은 <br>디지털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프랑스의 미디어 거버넌스는
건전한 방송·영상 미디어 시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관점에서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국내외 사업자 간 제도 적용의 불균등함의 문제를
해소하는 방식으로 정책적 변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는 공영방송의 입지를
강화하는 정책을 내놓고, 미디어 분야 민영기업들은
디지털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의 이용 편의와 <br>만족을 높이는 동시에 이들을 보호하며, <br>방송·영상 미디어 분야의 생태계가 공정하고 <br>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br>오늘날 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거버넌스 <br>체계와 정책은 이런 우너칙에 충실하기 위해 <br>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중입니다.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의 이용 편의와
만족을 높이는 동시에 이들을 보호하며,
방송·영상 미디어 분야의 생태계가 공정하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프랑스 방송·영상 미디어 거버넌스
체계와 정책은 이런 우너칙에 충실하기 위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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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68/sub0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