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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69 | 이슈리포트] 중국 OTT의 글로벌 진출 전략

작성자 : 미디어정책기획팀작성일 : 2025-08-25 14:09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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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개국을 사로잡은 <br>중국 OTT 글로벌 전략 <br>www.kca.kr190개국을 사로잡은
중국 OTT 글로벌 전략
www.kca.kr
거대한 중국 OTT 시장 <br>2023년 말 기준, <br>유료구독자 4.2억건, 이용자 수 8.9억명, 시장규모 150억 달러 <br>지난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시장 <br>(2019년→2023년까지 68% 성장)거대한 중국 OTT 시장
2023년 말 기준,
유료구독자 4.2억건, 이용자 수 8.9억명, 시장규모 150억 달러
지난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시장
(2019년→2023년까지 68% 성장)
14억 인구 시장에도 한계가 있다 <br>- 아이치이 / 약 190개국 진출 / 동남아시아, 북미, 남미, 중동, 유럽 <br>- 텐센트비디오 / 약 15개국 이상 / 동남아시아, 일본, 한국, 북미 등 <br>- 요우쿠 / 10여 개국 추정 / 호주, 캐나다, 영국, 미국, 동남아 일부 <br> <br>아이치이, 텐센트비디오를 중심으로 <br>해외시장으로 진출 후 단계적 확장 중인 중국 OTT14억 인구 시장에도 한계가 있다
- 아이치이 / 약 190개국 진출 / 동남아시아, 북미, 남미, 중동, 유럽
- 텐센트비디오 / 약 15개국 이상 / 동남아시아, 일본, 한국, 북미 등
- 요우쿠 / 10여 개국 추정 / 호주, 캐나다, 영국, 미국, 동남아 일부

아이치이, 텐센트비디오를 중심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 후 단계적 확장 중인 중국 OTT
중국 OTT만의 차별화 포인트 <br> <br>&lt;성공전략 4대요소&gt; <br>1. 화교 커뮤니티 활용 <br>2. 지역 맞춤형 현지화 <br>3. 지역 맞춤형 현지화 <br>4. 기업별 내부 역량에 기반한 차별화 전략 <br> <br>전 세계 6천만 화교를 초기 사용자로 확보, <br>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화교 비중이 높은 지역부터 공략!중국 OTT만의 차별화 포인트

<성공전략 4대요소>
1. 화교 커뮤니티 활용
2. 지역 맞춤형 현지화
3. 지역 맞춤형 현지화
4. 기업별 내부 역량에 기반한 차별화 전략

전 세계 6천만 화교를 초기 사용자로 확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화교 비중이 높은 지역부터 공략!
중국 OTT의 한계와 리스크 <br> <br>&lt;극복해야 할 장벽들&gt; <br>1. 해외 각국의 중국 앱 규제 <br>2. 국가별 별도 심의 기준 적용 <br>3. 데이터 국지화 및 보호 요구 <br>4. 미중 무역 전쟁과 기술패권 경쟁 <br> <br>현지 파트너십 또는 데이터센터 구축 등 <br>서비스 현지화 강화 추진 전망중국 OTT의 한계와 리스크

<극복해야 할 장벽들>
1. 해외 각국의 중국 앱 규제
2. 국가별 별도 심의 기준 적용
3. 데이터 국지화 및 보호 요구
4. 미중 무역 전쟁과 기술패권 경쟁

현지 파트너십 또는 데이터센터 구축 등
서비스 현지화 강화 추진 전망
중국 OTT의 성공이 주는 교훈 <br>K-OTT가 배워야 할 점은? <br> <br>1. 단계적 해외 진출 전략 <br>2. 독점 콘텐츠 확보 필수 <br>3. 기술 경쟁력 강화 <br>4. 정부 차원 정책 지원 <br> <br>지금이 바로 K-OTT가 <br>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할 골든타임!중국 OTT의 성공이 주는 교훈
K-OTT가 배워야 할 점은?

1. 단계적 해외 진출 전략
2. 독점 콘텐츠 확보 필수
3. 기술 경쟁력 강화
4. 정부 차원 정책 지원

지금이 바로 K-OTT가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할 골든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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