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멀티플랫폼 스토리텔링 전략의 이해
2.1. ‘모듈화’, 포털과 방송플랫폼 아우르기
2.2. ‘플랫폼’ 전용 콘텐츠의 증대와 확산
3. 나가며
▶ 요약
멀티플랫폼 환경의 등장은 방송사업자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에서 강한 통제력을 가졌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포털, SNS,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시작된 방송콘텐츠의 멀티플랫폼 환경은 OTT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환경의 변화는 방송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의 변화로 이어졌다. 방송콘텐츠는 방송채널 플랫폼 이외에 다른 플랫폼들을 고려한 채 제작되기 시작했다. 콘텐츠의 모듈화, 멀티 플랫폼 릴리스를 고려한 스토리텔링 전략, 스핀오프 콘텐츠, 플랫폼별 독립/전용콘텐츠 제작, 아카이빙 콘텐츠의 활용 등이 방송콘텐츠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주요 특징들이다. 이제 ‘방송콘텐츠’는 단순히 ‘방송’을 위한 콘텐츠가 아닌 보다 많은 플랫폼에서 시청/이용 가능한 ‘영상콘텐츠’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