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이용자 데이터 보호를 위한 CCPA의 도입과 스트리밍 TV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1-01-28 19:281,256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CC PA의 영향과 대응
 2.1. CCPA 개요
 2.2. 스트리밍TV와 타깃 광고
 2.3. 대응 현황
3. 나오며

▶ 요약

시청자의 이용 행태 추적과 이에 기반을 둔 맞춤형 서비스의 등장으로 데이터 보안과 규제준수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스트리밍 TV 서비스 사업자가 서비스 이용자에 대해 과도하게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소비자 프라이버시 법(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CCPA)을 도입했다. CCPA는 캘리포니아주의 소비자에게 기업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와 개인정보의 활용 및 공유 방식을 파악할 권리, 기업에 의해 수집된 개인정보를 삭제할 권리, 개인정보 판매를 사후 거부할 권리 등을 보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CCPA는 스트리밍 TV 사업자의 타깃 광고 전략에 있어 일종의 제동 장치의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