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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의 경쟁 전략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1-02-25 16:37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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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커넥티드카 시장 현황과 성장을 위한 개방형 생태계 조성

 1.1. 커넥티드카 시장 현황

 1.2. 커넥티드카 시장 성장을 위한 개방형 생태계 조성

2. IT 기업과 완성차가 경쟁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장

 2.1. 대형 IT 기업의 영향력 커지는 IVI 시장

 2.2. 운행 보조 기술에 집중하는 완성차 브랜드의 IVI

3. 마치며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요약

운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커넥티드카 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완성차 제조사와 자동차 부품 제조사 외에도 IT 기업이 시장의 협력자이자 경쟁자로 유입되고 있다.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기능이 핵심적인 경험 개선 요인으로 주목된다. 자율주행 차량이 보급되기 전까지 운행 보조 기술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동시에 애플과 구글, 아마존과 같은 거대 IT 기업의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IVI 시스템 확산에 따라 커넥티드카는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스마트폰과 직접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커넥티드카의 콘텐츠는 이동성 등 차량의 특성을 살린 차별성 구축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