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정부혁신보다나은KCA

전체메뉴LOGINENGLISH
닫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인간 인플루언서를 위협하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사례와 경쟁력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6-30 10:53109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개요
2. 주요 성공 사례
 2.1. Lil Miquela
 2.2. Shudu
 2.3. Erica
 2.4. Xiao Wanzi
3. 경쟁력 분석
 3.1. 장점과 잠재력
 3.2. 한계와 과제
4. 맺음말

▶ 요약

인플루언서와 팔로워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화 과정에서, 인간 인플루언서 대신 가상의 존재를 내세운 일명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을 끌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들의 이미지가 기술 발전에 의해 더 정교해지고 현실감 넘치는 일상생활과 다양한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인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의 변화 향방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