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방송사의 프로그램 편성 변화와 그 배경
2. 국내외 방송사 편성 전략의 변화 요인과 사례
2.1. 변화 요인 1 – tvN의 변성 전략 성과
2.2. 변화 요인 2 – 주 52시간 근무제의 도입
2.3. 변화 요인 3 – 코로나19의 확산
2.4. 변화 요인 4 – Netflix로 시작된 OTT의 급성장
3. 시사점
▶ 요약
빠르게 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그에 따른 시청 행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방송사들은 기존 편성 전략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과거의 편성 전략은 국내 미디어의 경쟁 환경에 영향을 받아 국내와 해외간 차별성이 두드러졌으나, 국내외 모두 비슷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