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KC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정부혁신보다나은KCA

전체메뉴LOGINENGLISH
닫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동남아시아 OTT 서비스 HOOQ의 몰락과 시사점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6-01 15:49165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HOOQ 개요 및 비즈니스 전개 과정
2. 서비스의 몰락과 OTT 사업 중단의 원인 분석
 2.1. 자금난과 투자의지 약화
 2.2. 수익 모델의 위기와 경쟁 환경 변화
3. 시사점: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력과 OTT 서비스의 과제

▶ 요약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OTT 서비스였던 HOOQ가 2020년 3월 말 회사 청산을 선언했다.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을 무대로 사업을 전개해온 유력 OTT 서비스가 약 5년 만에 종언을 고한 것이다. 유료 콘텐츠에 대한 지불 의사가 여전히 낮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해외 사업자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충분한 자본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높아지는 운영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웠던 것이 HOOQ의 몰락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