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미국 팟캐스트 시장의 현황과 전망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8-25 18:36609
알림존 노출 요청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팟캐스트 시장의 현황
2. 팟캐스트 시장의 주요 사업자 현황
 2.1. Apple
 2.2. Spotify
 2.3. 기타
3. 팟캐스트 광고 시장
 3.1. 팟캐스트 광고 시장의 현황
 3.2. 팟캐스트 청취자의 특징
 3.3. 팟캐스트 광고의 특징
 3.4. 팟캐스트 광고의 진화


▶ 요약

최근 몇 년간 팟캐스트가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상하면서 팟캐스트 시장에 광고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팟캐스트 광고는 비용과 제작 기술 면에서 진입 장벽이 낮고, 진행자가 읽어주는 방식의 광고가 청취자에게 보다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 청취자 층의 소득 수준과 광고 수용도가 높다는 점 등이 다른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에 비해 강점으로 지목된다. 주요 사업자로는 자체 팟캐스트앱의 iOS 단말 사전 탑재로 막강한 점유율을 자랑하는 Apple, 전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최근 몇 년간 공격적인 팟캐스트 전략을 구사 중인 Spotify를 중심으로 유료 구독 모델을 선보이는 신규 플랫폼에 전통적 미디어 사업자들도 경쟁에 가세하고 있다. 현재 팟캐스트 광고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팟캐스트 수요 급증으로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이후로도 더 많은 광고주들을 안정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광고 측정 지표의 표준화가 핵심 과제로 지적된다. 또한 광고주들은 개인화 마케팅 전략으로의 개선과 더불어 청취자들의 디지털 광고 피로도 완화를 위한 묘안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