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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과열되는 독점 콘텐츠 소싱 전쟁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08-25 18:37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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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독점 소싱 나서는 미국 TV 채널 사업자들
2. 콘텐츠 독점 소싱, Netflix와 경쟁 위한 필요조건
 2.1. 미국 TV 산업의 오랜 콘텐츠 계약 관행을 파괴한 Netflix
 2.2. Netflix 계약 방식의 위험 요인, ‘현금 흐름’의 악화
3.현금흐름 지원, Netflix와 경쟁 위한 또 하나의 필요조건


▶ 요약

NBC Universal, Warner Media, ViacomCBS, Disney 등 미국 TV 채널 사업자 진영이 오랜 수익 텃밭인 유료 TV 서비스 시장에서 거두어들이는 수익이 감소하게 되자 자기 잠식의 위험성을 감수해 가며 D2C(Direct-to-Consumer)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 미국발 스트리밍 대전으로 개별 서비스 사업자는 자사의 경쟁 무기로 독점 및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을 위한 유명 제작사들과의 전속 계약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TV 산업의 오랜 콘텐츠 계약 관행을 파괴한 Netflix에 대항해 SVOD의 신흥 주자로 떠오른 유료 TV 채널들도 과감한 콘텐츠 비용 지출로 오리지널 콘텐츠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콘텐츠 독점 소싱은 후발 주자가 선두 주자를 따라잡을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Netflix가 도입해 정착시킨 이 방식은 현금흐름의 악화라는 위험을 수반하며, Netflix 스스로 사업의 잠재적 리스크로 꼽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