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전파진흥원, “내 주변 전자파가 보여!” - EMF 간이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

작성자 : ESG확산팀작성일 : 2022-06-07 09:18540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전파진흥원, “내 주변 전자파가 보여!” - EMF 간이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전파진흥원, “내 주변 전자파가 보여!” - EMF 간이측정기 대여서비스 시행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EMF 간이측정기 대여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생활공간의 전자파를 직접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시행한다.

o EMF* 간이측정기는 손쉬운 설치를 통해 이동통신기지국, 와이파이 공유기 등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실시간 측정 할 수 있으며 측정기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다.

* EMF(Electromagnetic Field, 전자기장) : 자연 또는 인공적인 전자파를 포함하여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발생

o 또한, KCA 전자파안전정보센터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측정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체보호기준을 초과할 경우 정밀측정을 제공하고 필요시 전자파 노출 저감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 올해 서비스는 연중 상시, 일반 국민 누구나 KCA ‘전자파 안전정보’ 누리집(emf.kca.kr)를 통해 신청·접수 가능하다.

o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측정기는 소독과 방역 후 비대면 택배로 전달하고 있으며 1주일 동안 사용 할 수 있다.

□ 한편, KCA는 전자파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관심을 반영한 전자파 안전 확인과 정보제공을 위해 취약계층 이용시설·다중이용시설·전기차 충전시설 등 주요시설 생활환경의 전자파 측정·모니터링을 추진해오고 있다.

□ 정한근 KCA 원장은 “국민 생활공간 중심의 전자파 측정 및 관리로 올바른 정보제공, 국민 체감형서비스 확대를 통해 전자파 불안감 경감, 갈등예방 등 이해·소통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