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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진흥원, '2021 차세대미디어주간' 행사 온라인 사전등록 개시

작성자 : 총무홍보팀작성일 : 2021-10-17 09:16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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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진흥원, '2021 차세대미디어주간' 행사 온라인 사전등록 개시전파진흥원, '2021 차세대미디어주간' 행사 온라인 사전등록 개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는「2021 차세대미디어주간」의 온라인 사전등록이 10월 18일(월)부터 시작된다. 


 ㅇ 내달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며, 「2021 차세대미디어주간」 홈페이지(nextmediaweek.kr) 및 웨비나(이벤터스),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D.N.A.가 이끄는 미디어 산업의 혁신’을 주제로 개막식, 기조연설 및 특별강연, 진흥포럼, 토크콘서트,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와 더불어, 


 ㅇ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 한·중 방송미디어 교류회, 한·아세안 방송미디어 교류회, 「이미 와 있는 미래(메타버스)」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들로 구성·진행된다.


 ㅇ 또한, 전세계 해외한국어 방송사들이 참여하는「2021 해외 한국어방송인 대회」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전년도에 이어 통합 개최되며, 해외 한국어방송 미래전략 세미나, 해외 한국어방송국 네트워킹 전시 상담회, 국내 방송·제작사 네트워킹 전시 상담회 등으로 구성된다.


 ㅇ 특히, 아니라 행사 홈페이지에 온라인 전시관을 신설하여 방송콘텐츠·스마트미디어 진흥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콘텐츠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다.


□ 개막식(11.1.)에서는 올해 방영된 방송콘텐츠(초고화질 콘텐츠 포함), 해외 한국어 방송콘텐츠 등 분야별 우수콘텐츠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 ‘방송콘텐츠 대상(5점)’, ‘코리아 UHD 어워드(7점)’, ‘스마트미디어 대상(3점)’, ‘해외 한국어방송 대상(2점)’ 등 우수 작품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상(총 18점) 등 수여 예정


 ㅇ 개막식 기조연설의 경우, 복면가왕 리메이크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 FOX TV의 롭 웨이드(Rob Wade) 예능부분 대표를 초청, ‘메타버스판 예능 방송의 미래’에 대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ㅇ 개막식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후원하는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생태계의 발전과 혁신을 논의하는 자리로 첫째 날 행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다.


□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 이튿날부터는 해외 미디어업계 임원의 특별강연(총 2회), 분야별 국내 미디어 전문가 강연(3개 분야 9개 분과), 방송제작 현업인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로 구성된다.


 ㅇ 특별강연은 글로벌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회사 NBC 유니버셜의 스캇 메켄지(Scott Mackenzie) 부사장과 영국의 대표를 초청, 


  - 글로벌미디어에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IT시대 콘텐츠 확보전략을 주제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ㅇ 국내 미디어 전문가 전문세션 강연에서는 ‘D.N.A.와 미디어 혁신’, ‘플랫폼의 진화 : OTT에서 메타버스까지’, ‘타산업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망’을 주제로 총 9개의 강연이 이루어져 업계 종사자들에게 방송미디어 산업동향 및 사업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토크콘서트에는 방송미디어 현업인들이 참석하여 ‘엔터산업 사례로 보는 방송·미디어 산업의 메타버스 진출전략’을 주제로 생생한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 (해외 한국어 방송인 대회) 매년 12개국 81개 한국어 방송사 종사자를 국내로 초청하여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개최된다.


 ㅇ ‘방송콘텐츠 해외진출과 공동제작을 위한 해외한국어방송국 활용’을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와 더불어 미래전략세미나, 연수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전시 상담회가 동 기간 중 개최되어 최신 미디어 기술 적용 방안, 온라인 연수 성과 공유, 공동제작 교류협력 방안 등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 (부대행사)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 강화,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를 위한 민간교류·협력의 장도 다양하게 준비되었다.


 ㅇ 한류콘텐츠의 해외진출 지역 확대와 경로 다양화를 위한 한‧아세안 방송미디어 교류회와 함께 한‧중 교류의 해 및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중국․동북3성 지역의 방송사 및 제작사와의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한‧중 방송미디어 교류회가 영상회의로 진행되며,


 ㅇ ‘차세대 미디어 네트워킹 데이’ 행사에는 해외 방송ㆍ제작사(15개사)와 우리나라 방송ㆍ제작사(32개사)가 영상회의를 통해 차세대 방송콘텐츠의 국제 공동제작 및 판매·유통을 위한 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게 된다.


 ㅇ 또한, 글로벌 방송 시장의 미래 트랜드 변화와 국가별 특성에 따른 진출전략 및 비즈니스 가이드로 해외시장 개척 기반 마련을 위한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 및 선진화된 방송프로그램 제작기법 분석‧실습을 할수 있는 ‘빛과 색에 대한 영상미학 교육’도 마련되어 방송 현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한국방송기술연합회 콘퍼런스(KOCA 2021)로서 ‘이미 와 있는 미래(메타버스)’를 주제로 메타버스의 기술적 배경 및 적용사례 발표를 통한 방송기술인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준비와 이해를 돕는 세미나도 준비되어 있다.


  - 일자 및 장소 : ‘21. 11. 04.(목), 한국방송회관 3층(목동)


□ (온라인 성과 홍보관 운영) 끝으로 2021년 방송콘텐츠 진흥사업의 성과 홍보 및 비즈니스 교류 확대를 위한 온라인 홍보관이 행사 홈페이지(nextmediaweek.kr)를 통해 운영될 예정이다.


 ㅇ 온라인 홍보관은 개막식 장관상 수상작 전시관과 스마트미디어관, 차세대미디어 성과홍보관, 해외 한국어 홍보관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행사별 세부 정보 및 온라인 사전등록 방법은 「2021 차세대미디어주간」홈페이지(nextmediawee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 이번 행사는 사전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온라인으로 행사 참여가 가능하며, 행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생중계 시청, 설문조사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소정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