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LOGINENGLISH
닫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KCA,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 대여서비스 시행

작성자 : 총무홍보팀작성일 : 2020-10-05 09:06250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KCA,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 대여서비스 시행KCA,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 대여서비스 시행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 대여서비스(이하 ‘서비스’)”를 무료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 KCA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비대면으로 생활공간의 전자파를 직접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시행한다.


  o 이번 서비스에 제공되는 장비는 이동통신기지국, 방송국, 와이파이 공유기 및 휴대폰에서 발사되는 전자파를 실시간 측정한다. 사용자는 측정기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o KCA 전자파 안전정보센터는 관제시스템을 통해 이런 측정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측정값이 기준을 초과할 경우 정밀측정을 제공하고 필요시 전자파 노출 저감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 올해 서비스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명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며, 서비스 신청자는 장비를 택배로 전달받아 1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대여 신청은 5일부터 KCA 전자파 안전정보 홈페이지(emf.kca.kr)를 통해 가능하다.


□ 정한근 KCA 원장은 “전자파 노출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KCA는 5G 상용화 등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전자파에 대한 국민의 우려와 관심을 반영한 전자파 안전 확인과 정보제공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취약계층이용시설, 고출력 무선국 주변 등 다양한 생활환경에 대한 전자파 측정·모니터링을 추진해오고 있다.